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대학특집] 와이즈유(영산대)

특화된 취업시스템 운영 ‘진로·취업 선도대학’
사회 각 분야 진출한 졸업생들
취업률 65% ‘경부울 대학 10위권’

  • 기사입력 : 2018-09-04 07:00:00
  •   

  •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총장 부구욱) 학생은 취업이 잘된다. ‘청년취업 절벽’이라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와이즈유 졸업생은 항공사, 법조계, 대학병원, 해외취업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제로 와이즈유 취업률은 65.4% (2017년 정보공시)로 부·울·경 대학 중에서 상위 10위권 안에 드는 높은 수준이다. 특히 와이즈유는 지난 8월 23일에는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바 있어 수험생들이 참고할 만하다.

    메인이미지
    영산대학교(와이즈유) 전경.

    ◆졸업생 우수 취업 사례= 항공관광학과는 올해 상반기에만 항공사 승무원으로 5명을 합격시켰다. 동남권 지역 대학을 통틀어 올 상반기 항공사 승무원 최다 합격자 배출이다. 전지연 씨가 대한항공, 이지윤 씨와 홍소현 씨가 에어부산, 주범초 씨가 아시아나항공, 김현재 씨가 제주항공에 연이어 합격했다. 특히 주범초 씨는 중국인 유학생 출신으로 아시아나항공에 합격해 화제를 모았다. 항공관광학과는 매년 꾸준하게 3∼5명의 합격생을 배출하며 동남권 지역 항공사 승무원 양성의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법학과 졸업생인 김지수 씨는 올해 초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김 변호사는 올해 초 로스쿨 졸업시험에서 수석을 차지하고 지난 4월 발표한 변호사 시험에도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해 현재 법무법인에서 수습교육을 받고 있다. 이처럼 법학과는 로스쿨 특화교과와 전임교수의 개별진학 지도에 힘입어 매년 꾸준하게 로스쿨과 변호사시험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다.

    보건의료대학은 국가고시 합격률 100%를 자랑한다. 간호학과를 비롯해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의료경영학과 졸업생들은 대학병원과 우수 의료기관에 대부분 취업하고 있다. 실제로 동아대학교병원(이세영),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김경원), 동강병원(여소희), 영남대학교병원(이혜인), 굿윌치과병원(최설아), 동의의료원(김은정) 등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물리치료학과는 최근 미국 노스조지아대학과 석사·임상박사 학위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고소득 전문직종인 미국 물리치료사가 되는 해외취업의 길을 제시해 관심을 모았다.

    글로벌학부는 신흥 아세안지역인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해외 취업이 잘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허진훈 동문(아세안비즈니스학과)은 CJ대한통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법인, 구하영 동문(아세안비즈니스학과)은 아시아나항공 자카르타 지사, 이희옥 동문(인도비즈니스학과)은 인도 포스코(POSCO-ISDC)에 취업했다. 글로벌학부 졸업생은 해외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 관리자, 경찰청 외사직, 법무부 출입국관리직, 무역업체와 외국인 인력 수입업체 등 다양한 전문직에 진출한다.

    이 밖에도 지난해 1기 졸업생 13명을 배출한 LINC+ 사회맞춤형 산업로봇전공 과정은 산업로봇 및 생산자동화시스템 관련 회사로 100% 취업했다. 평균 연봉도 부·울·경 평균보다 10∼30% 상회하는 수준의 양질의 회사들로 급증하는 산업로봇산업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항공관광학과 학생들.

    ◆명품 교수진과 취업 지원시스템= 와이즈유가 취업에 강한 것은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 취업을 풀케어하는 YCMP(영산 취업·진로 프로그램)의 특화된 취업지원시스템 덕분이다. 조리분야 이론과 실무를 마스터한 대한민국 조리명장 강현우 교수(조리예술학부), 헤어아트를 창안한 대한민국 1호 미용명장 김진숙 교수(미용예술학과)는 대한민국 명장 출신 교수다.

    또한 와이즈유는 미국 나사(NASA) 전임연구원 출신 지능로봇 전문가 염기원 교수(지능로봇전공), 가상현실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련 특허(32개) 보유 이중호 교수(지능로봇전공), 항공사의 대통령 전용기 승무원 및 신입승무원 면접관 경력의 사무장 출신 박지현 교수(항공관광학과), 동남권 시사프로그램 최고의 진행자 이경찬 교수(글로벌학부), 과학수사와 프로파일링 수사기법 전문가 오규철 교수(경찰행정학과), 게임업계 양대산맥인 넥슨과 엔씨소프트에서 다양한 실무경력을 갖춘 최종인 교수(게임콘텐츠전공)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로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대학의 고도화된 취업지원 시스템(YCMP센터·대학일자리센터)은 높은 취업률 유지의 든든한 지원군이다. 2004년부터 특화된 취업관리프로그램(YCMP)을 운영하면서 학년별·전공별 맞춤형 진로취업지원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고용노동부 선정 ‘진로·취업지원 선도대학’에 경상·대구권에서는 유일하게 와이즈유가 선정된 것이 이를 증명한다.

    ◆유망학과= 스마트시티공학부(드론교통공학전공, 지능로봇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늘의 드론에서부터 지능적인 로봇에 이르기까지 도시생활 전반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나갈 미래형 인재를 양성한다.

    지능로봇공학전공에서는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변화에 적응하며, 인간의 명령을 알아듣는 지능적인 로봇을 만든다. 지능로봇공학전공은 부품과 기계를 조립하는 로봇, 노인·장애인을 돌보는 로봇,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는 로봇 등 다양한 스마트 로봇을 만드는 곳이다.

    건축공학전공에서는 국제화, 정보화 및 친환경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건축공학 인력을 양성한다. 수많은 졸업생들은 건축설계 및 시공, 플랜트. 구조, 설비, 실내건축분야 등에 몸담으며 우리나라 건설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2019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전체 모집정원 94% 선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없어


    와이즈유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재능있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전형을 실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정원외 모집을 포함해 전체 모집정원의 약 94%를 선발하므로 관심있는 수험생은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고교 교육 정상화 실현을 위해 학교생활기록부(교과중심)를 중점적으로 반영하며, 이 밖에도 면접고사와 실기고사 등을 병행해 선발한다.

    와이즈유는 수시모집에서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실기전형’의 3가지 전형으로 모집을 실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하는 일반고 교과전형, 특성화고 교과전형, 사회배려자전형, 정원외(농어촌전형, 특성화고동일계전형, 이웃사랑(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이 있고, 학생부 80%와 면접 20%를 반영하는 일반고 면접전형이 있다.

    일반고 면접전형으로 실시하는 모집단위로는 호텔관광학부, 항공관광학과, 경찰행정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가 있으며, 해당 모집단위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면접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위 모집단위 중 호텔관광학부, 항공관광학과, 경찰행정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는 학생부 100%를 반영하는 일반고 교과전형으로도 모집하기 때문에 일반고 면접전형 및 일반고 교과전형으로의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체육특기생이 아니더라도 체육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체육재능보유전형을 통해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체육재능보유자전형은 학생부 70%, 면접 30%의 비율로 선발한다. 또한 만 30세 이상 만학도를 위한 성인학습자 전형도 마련되어 있는데 학생부 70%, 면접 30%의 비율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생부 교과 40%, 학생부 비교과 10%, 면접 20%, 자기소개서 30%를 반영하는 자기추천자전형과 면접 50%와 재직경력 50%를 반영하는 정원외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이 있다.

    다양한 경험, 재능과 끼를 가진 학생이라면 면접과 자기소개서로 자신의 비전과 재능을 어필할 수 있는 자기추천자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기전형은 학생부 30%와 실기 70%를 반영한다. 메이크업, 디자인, 연기, 뮤지컬 등에서 실시하며, 실기고사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 좋다.

    와이즈유의 수시모집은 모든 모집단위 및 전형을 대상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어 수능에 대한 수험생들의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시모집은 9월 10일부터 9월 14일 금요일 18시까지 진행된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해운대캠퍼스는 10월 20일, 양산캠퍼스 면접고사는 10월 27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수시 모집 일정·전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ysu.ac.kr)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051-540-7700.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