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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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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대입제도개선 연구단’ 합리적 대안 찾길

  • 기사입력 : 2018-09-21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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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어제 현장교사 중심의 ‘대입제도개선 연구단’을 구성하고 경남도교육청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교육부의 대입제도 개편안을 보완해 고교 교육 정상화를 꾀하겠다는 것이 출범 이유다. 지난 8월 제주도에서 개최된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시총회의 결의를 보면 그 이유가 더 명확하다. 교육부의 개편안이 학교 현장을 배제한 채 진행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단은 박종훈 교육감이 단장을 맡고 각 시도 교육청의 현장교사 17명과 전문직원 지원단으로 구성됐다. 2019년 8월까지의 연구기간 동안 2025학년도 대입제도(안)과 미래 교육을 위한 고교교육 혁신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고교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새 대입제도가 마련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연구단의 출범은 한마디로 교육부의 개편안이 믿음이 가지 않아 교육감협의회가 자체적으로 대입제도 안을 모색하겠다는 의미다. 사실 교육부의 행보는 ‘정책 떠넘기기’란 지적이 적지 않았다. 지난 1년 동안 대입개편안 논의는 교육부에서 국가교육위원회로, 다시 공론화위원회로 넘겨지는 복잡한 과정을 겪었지만 지금의 입시와 크게 달라진 게 없었다. 이해관계가 얽힌 대입을 교육부가 뒷짐 지듯 해서는 옳은 답이 나올 리 만무다. 교육현장의 흐름과도 배치된다. 출범식 기자회견문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상호협력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감성적 인간이 더 필요한 시대”라고 강조했다. 현장의 진학담당교사만큼 이런 흐름을 잘 아는 이들은 없을 것이다. 더욱이 연구단이 내친김에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을 손보겠다는 것은 잘하는 일이다.

    교육 문제는 여러 가치가 혼재한 고차방정식임이 틀림없다. 연구단이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의견을 듣고 새 개편안에 대해 현장연구, 세미나, 포럼, 공청회 등을 거쳐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통해 공교육을 살리는 길이 무엇인지, 미래사회에 걸맞은 인재 양성에 부합하는지도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연구단의 합리적 대안을 기대한다. 시대 흐름에 맞는 입시제도의 방향 변화는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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