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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버스 총파업 예고…도, 중재 적극 나서라

  • 기사입력 : 2018-10-31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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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내 시외·내·농어촌버스가 임금인상 등을 놓고 노사 간 갈등으로 멈춰 설 위기에 처했다. 경남지역자동차노조는 어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1월 1일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파업예고 지역은 진주·통영·사천 등 12개 시·군이다. 근로자 23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이들 지역의 시외·내 버스 약 1400대가 운행을 중단할 것이라고 한다. 지난해에 이어 되풀이된 파업 예고가 안타깝다.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을 중단한다는 것은 승객들의 불편은 물론 도민들은 혼란스럽다.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도가 중재에 적극 나서라.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대책을 마련했다곤 하지만 도민들의 불쾌지수가 높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대체수단을 투입하더라도 원활한 수송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번 파업예고는 임금협약과 단체협약에 대한 노사 간 입장차로 인해 불거졌다. 노조는 내년 7월 1일부터 도내 버스업계에 적용될 주 52시간 근무제로 단축될 근무일수(2일)만큼의 임금보전(27만9030원)을 요구하며 지난 6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총 7차례 임금교섭을 요구했다고 한다. 하지만 사측은 지난해 단체교섭 이후 노조가 올해 임금인상을 요구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교섭에 불응했다는 것이다. 노조가 전국 최하위 수준의 임금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주52시간 임금 손실분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은 이해한다. 도내 운수 근로자들이 타 지역 동종업체보다 임금이 열악하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다. 그렇더라도 노사 간의 쟁점 때문에 파업을 예고한다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

    오늘 최종 지방노동위 조정회의가 남아 있다. 노사가 상생을 접어두고 도민들의 발을 묶겠다는 것은 공멸의 길이다. 도민들의 시선이 고울 리 없다. 노조는 총파업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와 지자체에 있다고 했다. 그러나 어떤 이유라도 파업을 택한다는 것은 잘못됐다. 도의 역할이 중요하다. 노사가 원만한 임금협상을 하도록 마지막까지 설득하고, 버스업계가 현재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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