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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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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부산항 신항, 경남 중심 발전전략 세워야

  • 기사입력 : 2018-11-1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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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남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뜻이다. 지난 16일 ‘부산항 신항, 경남의 신성장 동력으로 바라보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14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전문가들은 신항이 경남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만 정책에서도 경남이 소외되지 않도록 대책을 요구했다. 이 같은 주장이 나온 이유는 신항은 경남 진해와 부산에 걸쳐 조성됐지만 2006년 1월 개항 이후 부산 위주로 운영되면서 경남이 홀대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이날 포럼의 핵심은 신항이 경남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경남 중심 발전계획 수립에 있다. 구체적으로 경남에 속해 있는 배후부지 활용 방안까지 제시됐다. 경남의 주력산업인 기계산업과 연계해 항만·물류 자동화장비의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남북경협시대를 대비하여 신항 서컨테이너부두가 남북철도와 유라시아철도의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남도가 명심해야 하는 내용들이다. 신항 터미널과 배후단지 면적은 경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현재 고용인원의 80%는 부산시가 점하고 있는 것도 경남의 전략 부재에서 비롯됐다. 당장 고용문제부터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동안 신항의 과실을 부산이 독차지한 이유는 부산 중심의 항만정책과 함께 부산항만공사에서 운영하는 ‘부산항경쟁력강화협의회’도 한몫을 했다. 위원 36명 중 경남은 행정부지사 단 1명이고 나머지는 부산 인사로 구성돼 있어 경남이 홀대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도 경남이 불리한 구도다. 경남이 신항 권리 찾기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경남도가 이러한 불이익을 해소하고 신항의 발전적 전략 마련을 위해 ‘경남신항발전협의회’ 발족에 나섰지만 참여자의 확대를 위해 창립총회가 연기됐다고 한다. 늦은 감이 있는 만큼 협의회 창립을 서둘러 경남 중심의 신항 청사진 수립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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