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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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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부울, 항만정책 협력체계 지속돼야

  • 기사입력 : 2018-11-22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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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과 부산이 부산항 신항 등 경부울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오랜만에 한목소리를 냈다. 경부울 단체장과 해수부장관은 어제 부산에서 해양수산 정책협의회를 갖고 해양수산 발전 정책 협력과 투자·창업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경부울이 해양산업 전진기지로서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고 글로벌 해양강국을 실현하는 데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BNK금융그룹이 해양수산 분야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기로 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특히 경부울 단체장이 항만 미세먼지 감축과 LNG선박 건조 확대 등에 의기투합하는 모양새라 일단 보기는 좋다.

    부울경 단체장이 이같이 한목소리를 낸 이유는 해양수산 분야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결과다. 항만의 미세먼지 감축에 힘을 모으기로 한 것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을 LNG선박 등 친환경선박 건조를 통해 탈출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각론에서는 계산법이 달라 목소리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당장 LNG벙커링사업에서 충돌할 수 있다. 경남도는 LNG벙커링 기자재실증센터와 설계엔지니어링센터 등으로 구성되는 LNG벙커링 클러스터를, 울산시는 울산신항을 LNG벙커링 항만으로 조성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과 부산 간에는 LNG벙커링 터미널과 해양문화공간을 두고 갈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해수부가 곧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부산항 제2신항 입지는 잠복돼 있는 갈등 요인이다. LNG벙커링 터미널은 어장 황폐화와 위험시설이라는 이유로 밀어내면서 해양문화공간과 부산항 제2신항은 서로 유치에 나선 데서 예상할 수 있다. 제2신항의 위치는 신항의 관할 주도권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신항 개발 초기의 갈등 양상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해수부가 원만하게 풀어야 할 과제다.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부울 협력체계가 지속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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