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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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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제로페이’ 소비자 유인책이 관건이다

  • 기사입력 : 2018-12-04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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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내년부터 시행하는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과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어제는 26개 프랜차이즈 본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한 간편 결제 시스템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소상공인 가맹점의 QR코드를 스캔하고 결제할 금액을 입력하면 구매대금이 계좌이체되는 방식이다. 소상공인들은 연매출액 기준으로 8억원 이하일 때 가맹점 수수료가 없어지게 돼 경영비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지금까지 사용했던 신용카드 결제 대신 제로페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제로페이 성공 여부는 소비자에 달렸다는 것이다.

    도는 이달 말 창원시에서 시범실시를 한 후 내년 1월부터 전 시군에서 본격 실시하기 위해 도내 소상공인들이 간편하게 가맹점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홈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특히 소비자 이용 확산을 위해 경남에서만 사용 가능한 모바일 경남사랑상품권을 제로페이와 연계해 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부도 소비자 유인책으로 제로페이 소득공제율을 신용카드 15%보다 높은 40%로 책정해 홍보를 하고 있다. 이같이 제로페이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정부와 경남도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전망하는 데 문제가 있다.

    제로페이의 안착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유는 소비자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신용카드 위주로 결제가 이뤄지면서 신용카드와 연계한 각종 서비스가 많은 데다 소비자 입장에서 그동안 사용해왔던 신용카드를 두고 제로페이를 사용할 이유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는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 외에도 돈까지 빌려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 제로페이의 이점은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에 비해 높은 것뿐이다. 제로페이가 당초 취지대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 확보가 과제다.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유인책이 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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