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사설] ‘제2신항 입지’ 여론 충분히 듣고 결정하라

  • 기사입력 : 2018-12-06 07:00:00
  •   



  • 부산항 제2신항 입지 선정을 놓고 경남과 부산이 갈등 조짐을 보이자 해양수산부가 당초 연내 결정 계획을 변경,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후 내년에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2신항 입지는 과거 신항 명칭과 관할행정구역으로 시작된 갈등을 재연시킬 수 있고 그 폭발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돼 양 지역 간 대립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결정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항 신항과 관련, 양 지역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은 제2신항 입지 외에도 해수부가 신항 내에 설치키로 한 LNG 벙커링 터미널과 해양문화공간의 입지 선정이 남아 있다. LNG 벙커링 터미널을 제외한 것은 양 지역이 서로 유치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제2신항은 현재 21선석 규모의 신항 컨테이너부두를 40선석 규모로 확장하는 것으로 진해 제덕 21선석안과 가덕도 동측 24선석안 중에서 결정된다. 문제는 제2신항을 어느 쪽에서 건설하느냐에 따라 향후 부산항 신항의 관할 주도권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해수부가 제2신항 입지 연내 결정 방침을 연기한 것은 경남과 부산이 서로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3건의 입지 선정을 놓고 함수관계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부산시가 제2신항과 함께 해양관광의 랜드마크가 될 해양문화공간까지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작용한 영향도 있을 것이다.

    해수부가 제2신항을 비롯하여 3건의 입지 선정의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특히 입지로 압축된 지역의 어업인 민원도 함께 살펴야 한다. 경남과 부산도 과거와 같이 입지 선정을 놓고 정치권을 동원하여 소모전을 벌여서는 안 된다. 제2신항, LNG 벙커링 터미널, 해양문화공간의 입지를 개별적으로 결정하는 것보다 공청회에 함께 올려 여론을 수렴하는 것이 문제를 푸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위험시설로 양 지역이 꺼리는 LNG 벙커링 터미널을 묶어 경우의 수를 만들 필요가 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