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15기 독자위원회 11차 회의

“테니스장 회원 독점 보도 좋아 …인권조례 분석 필요”

  • 기사입력 : 2018-12-26 22:00:00
  •   

  • 제15기 독자위원회 10차 회의가 지난 18일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박현구 위원장과 김종찬·김진호·신기수·윤종수 위원이 참석했다. 신옥희 위원은 서면으로 대체했다. 신문사에서는 이병문 편집국장과 서영훈 사회부장이 자리를 같이했다.

    메인이미지
    지난 18일 오후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메인이미지

    “내년 예산 더 상세히 실어야”

    ▲신기수(대건테크 대표이사) 위원= 10일 1면 ‘경남도 국비 5조 시대 열었다’ 기사를 보면 내년도 예산 중 주요 신규사업만 요약해서 간단히 짚었다. 5조원 가운데 얼마 안 되는 예산이다. 도민들의 살림살이니만큼 언제, 어디에, 어떻게 들어가는지 주요 내용을 상세하고 일목요연하게 실어줬으면 좋겠다.

    14일 1면과 3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13일 경남 방문의 의미와 결과를 비중있게 다뤘다. 내용을 보면 방문과 행사 위주의 내용만 있는데, 방문 당일 핵심은 경제인들의 건의를 통해 결정된 주요 내용들이다. 문 대통령이 자신의 대선 공약이자 김경수 도지사의 공약 1호인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의 예타 면제 결정을 언급했고, 도내 경제인들을 비롯한 관계자들과의 오찬에서도 특별산단 조성 등 여러 건의와 긍정적인 답변이 오갔다.

    이런 내용을 기사로 다뤄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메인이미지

    “리뷰·진단·기획 기사 늘려야”

    ▲김종찬(창원예총 사무국장) 위원= 6일 20면 스포츠면 하단부에 ‘신천지 시온기독교 선교센터 인산인해’란 제목의 광고와 7일 ‘세계여성인권위, 한기총 탈퇴 촉구 궐기대회’ 광고가 게재됐다. 다른 광고와 달리 언뜻 보면 스포츠 기사에 붙어 있다 보니 기사로 여겨지는 착시현상이 일어났다. 광고와 기사 구분이 필요한 것으로 편집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했다. 경남예술인들 위한 예술인복지조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도 당부한다.

    문화예술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로하고 닫힌 지갑을 열어 관광과 연계해 내수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다. 어려운 경제환경에도 불구하고 많은 예술행사들이 열렸는데, 하나라도 더 지면에 보도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였다. 아쉬운 점은 보도 시점이 늦고, 행사 결과에 따른 리뷰 기사가 많지 않다는 점과 경남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 진단, 기획기사가 부족한 부분이다. 서부경남을 비롯한 일선 시·군의 문화소식을 다룬 기사가 부족한 점도 아쉬웠다. 사회2부 기자들의 관심을 유도해주기 바란다.


    메인이미지

    “기업인 활동 1면 보도 바람직”

    ▲윤종수(창원상공회의소 회원지원본부장) 위원= 4일 1면 ‘창원시, 테니스장 시민 개방 의무화’ 기사가 실렸다. 앞서 11월 세 차례 보도를 통해 창원시 공공체육시설에 설치된 테니스장이 특정 테니스동호회의 전유물로 전락하고 있다는 보도를 했다. 공공시설임에도 특정 동호회의 전유물로 전락했다는 내용은 잘 지적했으며, 개선 내용도 잘 소개했다. 앞으로도 이러한 시민의 불편들을 잘 지적해주길 바란다. 이런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 경남신문에 박수 보낸다.

    경남의 주력산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6일 ‘2018 창원상공대상’ 시상식, 13일 ‘제55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등 1면에서 지역경제 선도한 주역을 배려한 점은 아주 좋았다. 경남신문이 대한민국의 산업 심장인 경남 기업들이 신명나게 뛸 수 있도록 더 많이 격려해주시고 기업인들이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메인이미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진단해 달라”

    ▲김진호(경남비정규직중부지원센터 팀장) 위원= 지난달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경남도 지역구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보도를 점검해보면 윤한홍 의원(마산회원구) 보도가 13건, 박완수 의원(창원의창구) 9건으로 이 둘을 합하면 나머지 국회의원 소식 합계의 2배에 달한다.

    같은 기간 서형수, 민홍철, 김재경, 윤영석 의원의 보도는 1건 남짓이다. 기사 횟수가 심하게 편중돼 있다. 경남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활동내용은 각 지역구 유권자들 모두가 알아야 할 사안이다. 그래서 어느 지역구 의원 몇몇에게 편중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빠짐없이 균일하게 유권자들에게 전달되었으면 한다. 지방의원의 겸직 금지, 외유성 해외연수, 도민정서에 벗어난 의정비 인상, 재산 신고 등에 대해서도 계속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둘러싼 논의가 뜨거워지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오랫동안 논의가 진행되어 온 만큼 국회의원 선거제도 변화의 내용에 대해 상세한 해설이 있었으면 한다. 나아가 시도의원 선거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는 기사가 필요하다.


    메인이미지

    “정부경남청사 보도 의미 커”

    ▲신옥희(창원YWCA 회장) 위원= 창원시가 올해 특례시로 도약하면서 창원의 과거와 미래, 창원·마산·진해 3개시 통합 이후의 도시 인프라, 도시계획의 성장통을 지난달 27일부터 연속으로 ‘610년 창원시 미래를 묻는다’ 기획기사로 사진, 그래픽, 도표 등을 활용하고 다양한 취재로 현황과 미비점, 대책 등을 심도 있게 다뤄 의미있었다.

    정부경남청사에 파견 근무 중인 개인이 국민신문고 신고센터에 청사누수보수공사가 2022년 11월 30일까지 하자보수 보증기간임에도 외부 업체에 발주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을 보도했다. 이후 심각한 누수 부분을 문제없다고 관리소장이 정부에 허위 보고한 것을 잘 보도해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어느 개인의 의로움이 헛되지 않도록 잘 짚어 의미가 컸다.

    김해의 지역주택 조합원 1인 시위가 한 차례 보도로 끝나지 않고 조합원들의 고충을 헤아려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아보는 기획기사로까지 이어져 의미 있었다.


    메인이미지

    “경상대 약국 판결, 시민 관점 필요”

    ▲박현구(창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원장= 학생인권조례와 관련된 논의를 다양하게 소개할 것을 요구한다. 사안을 균형 있고 공정하게 공론화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양측 목소리를 다 들어보고 독자로 하여금 판단을 하도록 하는 게 신문의 순기능이라 할 수 있으므로 기고 및 오피니언을 통해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13일자 ‘창원경상대병원 약국 개설은 약사법 위반’ 기사는 그동안 문제되었던 창원경상대병원 내 약국 허가 논란에 종지부를 찍는 기사인 것 같다. 병원이 해당 건물을 주된 병동건물과 같은 구내에 포함된 부속시설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관찰됨에 따라 의약분업의 원칙을 어긋나게 운영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와 관련, 많은 불편함을 느꼈던 사람으로서 본 약국 위치 논의가 종결돼 다행으로 생각한다. 다만 차가 없어 도보로 이동해야 하는 교통약자들에게는 약국의 위치가 좋다는 점 또한 부인할 수 없으므로 이들의 현실과 대책을 좀 더 심도 있게 파헤쳐볼 생각은 없는지 궁금하다.


    “독자위 지적, 지면 반영에 노력”

    ▲이병문 편집국장= 독자위원의 지적을 지면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경제위기 극복, 인권, 문화예술 증진 등에 대해서는 내년에도 지면에 담겠다.

    정리= 도영진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