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2월 23일 (토)
전체메뉴

손흥민·황의조, 오늘 밤도 부탁해!

벤투호, 바레인과 아시안컵 16강전
황의조 원톱·손흥민 공격 진두지휘
기성용 하차… 황인범이 중원 조율

  • 기사입력 : 2019-01-22 07:00:00
  •   
  • 메인이미지
    벤투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바레인과의 16강전을 하루 앞둔 21일(현지시간)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벤투호의 중원을 조율하는 기성용(뉴캐슬)이 빠졌지만 지난해 아시안게임 ‘금빛 듀오’ 손흥민(토트넘)-황의조 (감바 오사카)의 발끝 감각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어 ‘8강 진출’의 길은 여전히 희망적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한국 시간으로 22일 오후 10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라시드 스타디움에서 바레인과 2019 아시안컵 16강전을 펼친다.

    59년 만에 아시안컵 왕좌 탈환에 도전하는 벤투호는 조별리그를 ‘3연승 무실점’으로 마치고 조 1위로 16강에 올랐다. 비록 조별리그 1, 2차전에서 상대의 밀집 수비에 고전하며 1골씩밖에 따내지 못했지만, 중국과 3차전을 앞두고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대표팀에 합류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팀으로 환골탈태했다.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선 손흥민은 공격을 진두지휘하며 대표팀의 공격 스피드를 끌어올렸다. 과감한 돌파로 페널티킥을 유도하더니 코너킥까지 전담하며 김민재(전북)의 헤딩 추가 골을 배달했다. 피로감 때문에 중국전 결장이 예상됐지만, 손흥민은 출전을 자처하며 한국 축구의 자존심을 제대로 세웠다.

    상승 분위기를 타던 벤투호는 20일 새로운 악재를 만났다. 햄스트링에서 회복된 줄 알았던 기성용이 19일 훈련 중 부상 부위에 다시 통증을 느꼈고, 20일 검진 결과 회복이 제대로 안 됐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대표팀에서 아예 빠지게 됐다. 이재성(홀슈타인 킬)도 발가락 부상 때문에 16강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기성용은 아예 중도 하차해 벤투호는 전술 운용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메인이미지

    벤투호는 조별리그 2차전부터 빠진 기성용의 부재를 황인범(대전) 카드로 막고, 손흥민의 가세로 공격력을 끌어올리면서 우승을 향한 꽃길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이 16강에서 상대할 바레인은 조별리그 A조에서 1승 1무 1패를 따내 조 3위로 16강에 합류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53위인 한국은 113위의 약체인 바레인을 상대로 역대 전적에서 10승 4무 2패로 크게 앞선다. 다만 아시안컵 무대에서는 1승 2패로 뒤진다.

    바레인전의 핵심은 빠른 선제골이다. 지면 탈락하는 녹아웃 방식의 16강에서 약팀이 내세울 수 있는 무기는 ‘승부차기 작전’이다. 최대한 수비적으로 한국의 공세를 막으면서 ‘침대 축구’로 시간을 끄는 작전으로 나설 공산이 큰 만큼 태극전사들은 빠른 선제골을 잡아내는 게 승부의 핵심이다.

    벤투 감독은 조별리그 때 가동한 4-2-3-1 전술을 바탕으로 바레인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붙박이’ 스트라이커 황의조가 최전방 원톱을 맡는 가운데 손흥민이 중국전에서처럼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설 공산이 크다. 손흥민이 처음 나선 중국전에서도 사실상 투톱처럼 상대 수비진 격파에 힘을 모은 터라 바레인전에서도 최강의 호흡이 기대된다.

    좌우 날개는 이청용(보훔)과 황희찬이 출격 태세를 마쳤다.

    기성용의 부재는 황인범의 몫이다. 황인범은 사실상 프리롤로 전방을 휘젓는 손흥민과 좌우 측면에 볼을 뿌려주는 역할을 맡는다. 황인범의 짝으로는 정우영(알사드)이 나선다.

    중앙 수비는 김영권(광저우)-김민재(전북) 조합이 버티는 가운데 경고누적으로 중국전에 결장한 이용(전북)이 오른쪽 풀백으로 돌아온다.

    왼쪽 풀백은 공격 가담 능력과 크로스가 좋은 홍철(수원)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크고, 골키퍼는 김승규(빗셀 고베)가 계속 나설 전망이다.연합뉴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