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5월 24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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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간선급행버스(BRT) 구축 시동

시, 운영체계 개선 사업 본격 추진
9개 업체 등과 간담회…공감대 형성

  • 기사입력 : 2019-02-19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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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간선급행버스(BRT:Bus Rapid Transit)를 본격 추진키로 했다. 시내버스 업계의 반응도 호의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창원시는 19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버스업계 노사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허성무 시장을 비롯, 김외수 시내버스협의회장, 김진서 시내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 등 시내버스 9개 업체 18명이 참석했다.

    창원시는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오는 3월께 용역을 발주, 내년 2월께 선행과제 용역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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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일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열린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버스업계 노사정 간담회에서 허성무 시장, 김외수 시내버스협의회장, 김진서 시내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이와 병행해 내달 전문가, 시민단체, 업계 등 14명이 참여하는 ‘준공영제추진위원회’를 구성, 선행과제 용역과 병행해 추진업무를 협의 조정키로 했다.

    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운수종사자 근무환경이 개선되고, 시민들은 안정적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버스업체는 과당경쟁보다 수익금을 공동관리해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또 간선급행버스(BRT) 구축을 위해 오는 4월께 용역을 발주, 내년초 용역결과가 나오면 2020년 사업비 반영을 위한 국비 확보에 주력키로 했다.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편도 3차로 이상 도로 중앙을 버스전용차로로 지정해 버스운행이나 이용객의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목적으로 시행 중인 BRT 사업은 시내버스의 운행 정시성 확보는 물론 수송능력과 통행속도를 향상시키는 등 장점이 많다.

    특히 시는 이날 대중교통 운영체계 혁신을 위해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 및 편익시설 확충 등 중점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버스업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창원시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시민에게 신뢰받는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사정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버스업계 관계자는 “시내버스가 시민 교통복지에 기여하고 있지만, 이용객 감소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 등에 따라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게 현실”이라며 “시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준공영제 시행에 최대한 협조해 이용 시민이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시내버스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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