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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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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비음산터널’로 지역갈등 계속돼선 안 돼

  • 기사입력 : 2019-02-28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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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음산터널’ 건설을 놓고 창원시와 김해시의 갈등이 재현되고 있다. 창원시 성산구 토월동과 김해시 진례면 사이의 비음산 밑을 관통하는 3.015㎞ 터널을 뚫는 사업이다. 지난 2008년 민간사업자가 제안하고 경남도가 지난 2010년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면서 명칭이 세간에 알려졌고 오늘에 이른다. 그러나 건설을 놓고는 양 시의 입장은 큰 차이를 보여 왔다. 김해시는 ‘건설하자’, 창원시는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 해묵은 갈등은 각종 선거 등을 계기로 나타났다가 사그라지는 양상이었다. 그러는 가운데 지난 21일 창원시가 “터널이 필요 없다”는 발표를 했고 김해시도 어제 보도자료를 통해 “건설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비음산터널 건설을 놓고 벌이는 양 시의 발표를 보면 점잖은 모습이다. 그러나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다. 창원시의 발표는 공식적인 브리핑은 아니지만 지난해 말 창원시정연구원이 실시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고 매우 단호하다. 터널이 건설되면 새로 생긴 연결 도로로 인한 대기오염과 창원시내의 교통 혼잡, 창원시의 인구 유출 등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는 용역결과, 이익보다는 실제 잃을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이런 노골적인 반대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해시도 반박하고 있다. 이는 명분상으로 맞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양 시의 갈등을 중단시킬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도내 가장 큰 두 도시가 갈등을 벌인다면 그 피해는 양 시의 시민은 물론 경남도 전체가 볼 수도 있다.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양 시가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는 역지사지가 필요하다. 즉 김해시는 창원시의 입장을 충분히 헤아려야 하고 창원시도 김해시 입장이 돼봐야 한다. 사실 터널이 뚫리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익과 손해 차이는 날 수밖에 없다. 또 명분상으로는 어느 한 쪽의 주장이 옳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역지사지는 그것을 살피는 것이다. 경남도도 중재에 나서야 한다. 실질적인 피해와 명분 사이를 살펴 갈등을 종식시켜야 한다. 이는 도의 역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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