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3일 (화)
전체메뉴

인제대 교수평의회 '논문 표절 총장 퇴진운동' 움직임

지난 2월 ‘저자 끼워넣기’ 추가 제기
“보고서·언론보도도 그대로 인용”
대학, 조사 않고 예비조사도 비공개

  • 기사입력 : 2019-03-10 22:00:00
  •   

  • 인제대학교 김성수 신임 총장의 논문 표절, 저자 끼워넣기 등 의혹이 증폭되면서 대학 내부에서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교수평의회는 비상 총회를 개최해 총장 퇴진과 차기 총장 선출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메인이미지인제대 전경./경남신문 DB/

    ▲증폭되는 의혹= 인제대 교수평의회는 지난해 12월 성명서를 통해 신임 김성수 총장이 1999~2006년 작성한 ‘동북아시대의 다자간 환경협약에 관한 연구(1999)’ 등 4편의 논문이 자기 표절됐다고 주장했다. 평의회는 김 총장의 논문 4편을 논문 표절 검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결과 표절률이 24~94% 나왔다고 했다. 논문 세 편은 교내 연구비, 한 편은 학술진흥재단 연구비로 수행됐다고 평의회는 지적했다 당시 김 총장 본인도 일부 자기 표절을 인정하면서도, 2007년 2월 연구윤리 지침이 제정되기 전 작성된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는 논문은 총장추천위원회에 자진 제출, 검증을 통과했다고 주장하며 의혹을 잠재우려 했다.

    그러나 지난 2월 대학 내부에서 김 총장의 논문 ‘저자 끼워넣기’ 의혹이 추가로 불거졌다. 의혹을 받는 논문은 ‘건강검진 수검자의 동선 효율화에 관한 연구(2014)’ 등 보건·의료분야 논문 4편으로 김 총장의 전공, 관심 분야와는 동떨어졌다고 평의회는 주장했다. 김 총장의 전공분야는 ‘비교정치 및 정책학’, 연구분야는 ‘환경영향평가, 국제환경협력’ 등이어서 4편의 논문에 김 총장의 이름이 끼워넣기 됐다는 것이다. 4편의 논문에는 김 총장을 비롯해 4~7명의 공동 저자가 이름을 올렸는데 특히 이 대학 신임 연구처장인 A교수와 김 총장은 4편의 논문에 공통으로 이름을 올렸다. A교수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연구실로 전화했지만, 기자 신분을 밝히자 전화를 끊었다.

    최초 표절 논란이 제기된 이후 김 총장의 ‘동북아시아 환경기술개발 다자간 협력에 관한 연구(2014년 2월)’에서는 인용 표시 없이 정부 부처의 보고서를 그대로 인용하고 심지어 언론 보도를 그대로 가져다 쓰면서 오류가 정정되지 않고 그대로 표기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조사 의지 없는 대학”= 인제대 한 교수는 김 총장이 선임되기 전인 지난해 11월 국민신문고에 김 총장의 논문이 연구 윤리에 위배되는지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대학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는 본조사를 진행조차 하지 않았다. 국민신문고 민원을 전달받은 윤리위는 김 총장 논문에 대해 일부 예비조사를 진행했고 ‘예비조사결과 보고서 승인의 건’을 안건으로 상정했지만, 참석 위원들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 나오지 않아 본조사 없이 종료 처리했다. 그러면서 정작 중요한 예비조사결과 보고서의 내용은 비공개에 부쳤다. 윤리위는 ‘윤리위 위원회 구성은 당연직 3명, 위촉직 6명 등 9명으로 구성되고 전임 총장이 위촉한 것이어서 적절성은 논의할 이유가 없다’고 회신했다. 이러한 논란 속에 김 총장은 총장후보천거위원회와 총장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 과정을 거쳐 12월 4일 학교법인 인제학원 이사회 회의에서 제 7대 총장에 선임됐다.

    현재 교육부는 김 총장이 학술진흥재단 지원을 받은 논문에 대해 검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소위원회를 구성해 제출된 자료를 검토 중”이라며 “예비조사는 판정까지 최소 60일이 걸리며 본조사까지 들어가면 검증 기간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김 총장의 연구부정 의혹은 커지고 있지만 대학 측의 제대로 된 해명이 나오지 않자 평의회뿐만 아니라 교수 개인의 성명 발표도 이어지고 있다. 총장추천위원회로 활동한 한 교수는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김 총장의) 논문 표절 문제가 계속 거론되고 연구비 부정 수급 문제도 들추어지고 있다”며 “총추위에 ‘차후라도 잘못이 밝혀지면 책임을 지겠다’고 직접 서명했기 때문에 이후의 논란에 대해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면서 김 총장의 사임과 함께 총추위 과정을 무시하고 천거위라는 옥상옥을 만들어 위기를 초래한 재단본부장의 사임을 촉구했다. 또 총장 사퇴를 거론하기보다는 총장 선임 과정에서의 책임 규명과 철저한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교수 개인의 성명도 발표되면서 내부 갈등 조짐마저 일고 있다.

    ▲“총장 퇴진 방안 마련할 것”= 지난해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된 인제대는 긴 공백 끝에 선출된 김 총장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도 컸지만 총장의 논문 표절, 저자 끼워넣기 등 정당성 문제에 직면했다. 특히 대학 총장이라는 위상에 앞서 연구자의 기본윤리조차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과 함께, 제대로 된 후보를 총장으로 앉히기 위해 구성된 총장추천위원회와 총장후보천거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대학 내부에서는 김 교수의 논문 표절 의혹이 사회통념상 용인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교수 평의회 관계자는 “학교 일에 목소리를 내지 않는 교수님들과 평의회 활동을 하지 않는 분들도 이번 김 총장의 논문 표절 의혹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총장으로 임명된 것도 문제지만 그런 사람을 총장으로 용인하고 있다는 것도 대학으로서는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인제대 교수 평의회는 오는 12일 평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전체 교수 비상총회를 개최해 김성수 총장 퇴진 방안과 차기 총장 선출 방안 등의 안건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김 총장 측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했지만 입장을 전해 들을 수 없었다.

    박기원 기자 pkw@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기원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