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3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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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물산장려운동] ② 몽고식품- 100년 넘은 ‘국민 간장’... ‘간장’ 하면 ‘몽고’지예

감칠맛으로 국민 입맛 사로잡은 114년 장수기업

  • 기사입력 : 2019-03-12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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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대적 기업의 역사가 길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100년의 역사를 이어온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두산(1863년), 동화약품(1897년), 몽고식품(1905년), 광장(1911년), 보진재(1912년), 성창기업(1916년) 등 총 6곳에 불과하다. 신한은행(옛 한성은행 1987년)과 우리은행(옛 상업은행 1899년)을 포함해도 총 8곳이다.

    이 중 경남에서 유일하게 100년을 넘긴 기업인 몽고식품은 올해로 창립 114주년이란 긴 세월에도 대를 이어 ‘간장’이라는 한우물만 파오고 있다. 예로부터 물 좋고 기후가 좋아 술과 장유산업이 발달되어온 창원에서 뿌리내려 사회·경제적 위기상황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건재함을 이어가고 있다. 진정한 장수기업인 셈이다.


    ◆114년 역사와 전통의 장수기업

    몽고식품의 시작은 현재 공장이 있는 창원시 의창구 팔룡동이 아니라 마산합포구 자산동이었다. 1905년 자산동 몽고정 우물 근처에 일본인 야마다 노부스케가 설립한 ‘산전(山田)장유양조장’이 그 시초였다. 1945년 독립 후 당시 공장장이던 김홍구 사장이 이를 인수해 1946년 몽고장유공업사로 상호를 변경, 재창업했다.

    1972년 김만식 전 명예회장이 사장으로 취임했고 1987년 자본금 3억원의 몽고식품 법인을 설립했다. 이후 1988년 창원시 의창구 팔룡동에 대지 1만9835㎡, 연면적 7107㎡의 현대식 공장을 준공해 자동화 설비를 구축했다. 또 전국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기 위해 1999년 몽고유통을 설립,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때부터는 간장뿐만 아니라 식초, 고추장, 된장 등도 생산 공급하는 종합식품회사의 면모를 갖췄고 2001년에는 장류기술연구소를 세워 연구개발 전문 인력들을 충원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신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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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대 자산동 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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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창원공장 모습.

    ◆전통·원칙 고수하며 변화·혁신 추구

    국민들의 건강한 밥상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한결같은 맛의 우수성을 지켜온 덕분에 몽고식품의 주 고객층은 대부분 20~30년 이상 이 제품을 사용한 단골고객이다. 특히 몽고식품의 대표 제품인 전통의 송표간장은 ‘계란에 밥 비벼먹는 간장’으로 주부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며 시장에서의 탄탄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고정고객층 유지에만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변화와 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웰빙 열풍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세분화된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고객층 확대를 위해 프리미엄급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100% 천연양조간장 제품의 다양화를 이뤄냈다.

    국내산 복분자술이 18.75% 첨가돼 맛과 향이 우수한 복분자간장,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포함된 대추 원액이 들어간 대추간장, 감칠맛이 뛰어난 포도 농축액 5%와 사과 농축액 2%를 함유한 포도간장 등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색이 옅고 맛이 부드러워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100년 전통 장인 기업의 기술력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접목시켜 고 품질의 건강한 간장을 지속적으로 생산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시도해 전국적인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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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고식품의 과거 생산공정./몽고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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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고식품의 현재 창원공장 생산라인./전강용 기자/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의 기업

    뛰어난 품질만큼이나 중요한 몽고식품의 장수 비결로 직원 대부분이 정년까지 재직하는 장기근속을 꼽을 수 있다.

    1957년에 입사해 퇴직할 때까지 총 근속기간이 53년이나 되는 강암석 명예공장장은 창원시로부터 최고근로인상 포상을 받기도 했으며 현재도 생산부 직원의 대부분이 10년 이상의 장기근속자로 이뤄져 전문성을 갖췄기 때문에 장맛이 변하지 않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3대째 가업이 이어지는 동안 동반성장한 가맹 대리점, 협력업체와의 끈끈한 관계도 몽고식품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기존 대리점의 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신규 개설을 거의 늘리지 않으면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쳐 생산 공장뿐만 아니라 대리점도 대를 이어 운영하는 높은 신뢰관계가 구축돼 있고 제품 박스, 간장 병과 원료까지 40~50곳의 협력업체 중 20년 이상 거래한 곳이 절반을 넘을 정도로 오랜 협업관계를 지켜가고 있다.

    ◆세계로 나아가는 기업

    세계 30개국 이상의 해외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몽고간장은 중국·미국·유럽 등의 기존 수출국 이외에도 동남아시아와 중동시장 수출망도 더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1985년 미국에 진출한 이래 지난 20년간 일본의 기코만 간장과 경쟁해 판매량을 10배 이상으로 늘린 몽고순간장의 경우와 같이 가격과 품질 경쟁력에서 국내 다른 어떤 브랜드에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다. 1957년 제1회 전국 양조 식품 전시회 최우수상 수상을 시작으로 1961년 필리핀 국제 박람회에는 장유 부문 한국 대표로 단독 출품했으며, 1990년 국제 유럽 품평회에서 최고의 영예인 ‘유럽 어워드’상, 2002년 국제 식음료 품평회에서는 ‘뉴 밀레니엄 어워드’상을 받는 등 해외시장에서의 수상실적들이 이를 증명한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업소용 대용량 제품 판매 증가로 해외 외식업계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 실천하는 봉사의 기업

    ‘마산명산 몽고간장’으로 이름이 알려진 몽고식품은 장류전문 향토기업으로서 복지기관과 연계해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활동을 꾸준히 시행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창원시와 협약을 체결해 관내 26개 무료급식소에 간장과 고추장, 된장 등 장류 제품을 지원하는 등 총 12개 지역사회단체에 무상기부사업을 시행했고 굿네이버스 빈곤가정 아동지원사업인 ‘착한소비캠페인’을 비롯,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한 아동지원, 적십자 및 가톨릭 여성협의회 바자회 물품 후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푸드뱅크 식품나눔캠페인’ 협약도 체결해 취약계층에 대한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다시 쓰는 백년의 역사

    최근 3년간 사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창업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를 겪었으나 꾸준한 제품 개발과 해외수출 시장의 확대 전략으로 침체돼 있던 매출이 점차 회복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2019년 한 해는 다가올 또 다른 100년을 준비하며 국내 시장 매출과 해외 수출 매출 목표를 11% 높게 책정하고 차별화된 마케팅과 판매채널의 다각화를 추진하여 세분화된 소비자의 트렌드에 따라 장류시장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최근 투명하고 건전한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과 조직 내부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취임한 황을경(52) 신임 대표도 몽고식품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그는 “한국 장류 업계의 살아 있는 역사를 쓰고 있다는 사명감으로 장인정신에 입각한 브랜드 가치를 지켜나가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늘 해왔던 것처럼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도전으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2019년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몽고식품 연혁

    1905년 야마다장유 회사 설립(일본인 야마다 노부스케)
    1945년 창업주 김홍구사장 야마다장유 사장 취임
    1946년 상호 변경 몽고장유양조장
    1972년 김만식 전 명예회장 사장 취임
    1987년 법인 설립 몽고식품㈜
    1988년 창원공장 준공
    1990년 파리국제식품전 유럽어워드상 수상
    2000년 몽고식품㈜ 장류기술연구소 설립
    2002년 유럽 New Millenium Award 수상
    2003년 ISO 9001 & ISO 14001 인증 획득
    2004년 몽고식품㈜ 대표이사 김현승 사장 취임
    2004년 몽고 U.S.A 자회사 설립
    2005년 몽고식품㈜ 창업 100주년
    2005년 ISO 22000 인증 획득
    2018년 HACCP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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