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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7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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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대우조선 협력업체 보호방안 제시돼야

  • 기사입력 : 2019-03-13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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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중공업에 매각 본계약을 마친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에 대한 보호대책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마련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 보호는 경남경제의 사활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현대중공업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과의 공동발표문을 통해서다. 이에 대해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시군과 지역 업계가 다 같이 노력해 우리가 제안한 상생협력방안이 반영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그러나 국회 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의원의 얘기는 다르다.

    윤 의원은 어제 보도자료를 내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는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이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그룹의 공동발표문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업체 보장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윤 의원은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중기부도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거래선 유지 및 고용대책에 대한 논의 내역 등에 대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또 정부가 경남도와 시군, 지역 경제계 등의 이제까지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으면 경남경제는 막대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다. 이들의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으면 경남의 조선산업 생태계는 파괴되고 말 것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 세계 1·2위의 조선소가 되더라도 경남경제를 지탱해온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등이 위기를 맞는다면 경남의 입장에서 보면 그것은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 정부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 경남도는 협력업체의 보호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 경남도는 협력업체와 경남의 이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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