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동서남북]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반쪽’ 우려- 지광하(울산본부장·부국장대우)

  • 기사입력 : 2019-03-22 07:00:00
  •   
  • 메인이미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반쪽’이 될 처지에 놓였다.

    울산시는 당초 전액 국비 지원을 통해 전 구간이 고속도로로 건설될 줄 알았다. 하지만 상당 구간이 시비 투입이 불가피한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로 건설될 것이라는 정부 계획이 알려지면서 울산시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달 공고한 예타 면제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적정성 검토와 연구진 참여 세부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가 고속도로 구간과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구간으로 나눠 추진하는 것으로 돼있다. 전 구간 고속도로가 아닌 농소에서 강동까지 10.8㎞ 구간을 혼잡도로로 건설할 경우 울산시에서 사업비 일부분을 부담해야 하는 것이다.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미호 JCT~동해고속도로 범서 IC~국도 31호선 강동 IC까지 25.3㎞ 구간 4차로(23.4m)를 2019년부터 2029년까지 건설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고속도로와 혼잡도로로 개설 방식을 이원화해 외곽순환도로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 경우 미호 JCT~농소 가대 IC 14.5㎞ 구간은 국비가 투입된다. 그러나 나머지 10.8㎞에 이르는 농소 가대 IC~강동 IC 혼잡도로 개설 구간은 사업 시행 주체가 울산시로 바뀌고, 사업비도 모두 국비가 아닌 시비 2620억원가량이 들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총사업비 9865억원 중 국비는 7245억원에 그친다.

    이 때문에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달 들어 청와대를 방문하거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전액 국비 사업으로 추진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 쪽은 울산외곽순환도로 상당 구간의 대도시권 혼잡도로 건설은 확정된 사실이라는 분위기다.

    국토교통부는 “당초 기획재정부가 울산외곽순환도로 예타 면제 결정을 내릴 때 그렇게 이미 계획이 잡혔었다”며 “울산시에서 뒤늦게 전 구간 고속도로 건설을 요청한다고 그렇게 변경될 수 있을지는 우리도 알 수가 없다”는 입장이다.

    송 시장은 “울산시는 열악한 재정 사정 등을 청와대와 당정협의회에 건의해 전 구간 고속도로 건설 필요성을 지속해서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고속도로로 결정된 구간은 조속히 건설하도록 추진하고, 혼잡도로 구간은 정부의 제2차(2021~2025년)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라도 반영해줄 것을 건의하는 등 울산시 요구가 수용될 수 있도록 안간힘을 쏟고 있다.

    지광하 (울산본부장·부국장대우)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지광하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