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1일 (월)
전체메뉴

사람 중심의 물관리 서비스 실현- 김익동(K-water 창원권지사장)

  • 기사입력 : 2019-04-15 07:00:00
  •   
  • 메인이미지


    최근 우리나라는 ‘저성장 고착화·사회문제 심화’의 경제·사회의 구조적·복합적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 저하가 우려되는 가운데, 청년실업 등 일자리 문제가 최대의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그간 경제성장에 집중, 사회문제 해소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국민 삶의 질 개선과 괴리된 성장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지능화 혁명을 기반으로 ‘경제·사회 구조적 과제’의 동시 해결이 가능한 혁신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주목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지형, 고용구조, 국민 삶 등 국가 경제 사회 전반의 대변혁을 유발, 성공적 대응 여부에 따라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강점인 세계적 과학기술과 ICT 역량을 바탕으로 실체가 있는 4차 산업혁명 선도를 통해 혁신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고, 이를 통해, 경제 성장의 과실을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리는 ‘사람 중심 경제’로의 도약을 한 걸음 앞당길 필요가 있다.

    K-water 창원권지사는 창원국가산업단지 및 주변지역의 안정적 용수공급으로 국민 물 복지 실현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SWM 구축 및 고객포털 웹서비스 오픈으로 수도 사용자인 국민의 알권리 충족 및 양방향 소통을 통한 차별화된 사람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다.

    SWM(Smart Water Management)는 다양한 디바이스 및 정보통신(ICT)기술을 결합해 물의 안정성, 안전성, 효율성을 확보하는 실시간 물정보 관리체계 및 지능형 물관리 기술이다. 이 기술은 과거 아날로그 수도미터를 디지털 수도미터로 교체하고, 4차 산업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통하여 실시간 수돗물 사용량뿐만 아니라 관망의 주요 지점에 스마트수압계, 다항목 수질계측기도 설치하여 수압 및 수질정보를 무선통신으로 전송받아 빅데이터로 저장하여 활용하는 기술이다.

    금년 초부터는 ‘SWM 고객포털 웹서비스’를 오픈하여 수도사용자와 수도공급자가 양방향 실시간으로 수돗물 사용현황 감시 및 상호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서비스를 통하여 수도사용자의 적정 물사용 유도를 통한 수도요금 생산원가 절감과 누수로 인한 새는 물을 방지하고 있으며, 검침 신뢰성 강화 및 상호 소통으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환경부 연구과제로 수행 중인 ‘ICT/IoT기반 스마트 상수관망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참여와 ‘경남창원스마트산단’ 추진계획과 연계하여 SWM 관제시스템 및 고객포털 Web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수도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공정별 SWM도입,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한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생산성 향상 등 국민 중심의 물관리 서비스 모델을 개발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수도공급자인 지자체 등에 대한 홍보 및 스마트미터, 통신기술 등 중소기업 해외진출 기회 확대를 통한 정부 권장정책인 민간 일거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누수저감을 통한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 도모 및 수도 사용자들의 수도요금 절감으로 인한 기업경쟁력 확보에도 이바지함으로써 경제 성장의 과실을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리는 ‘사람 중심 경제’로의 도약을 한 걸음 앞당기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익동 (K-water 창원권지사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