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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5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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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사고위험 높은 ‘점멸신호등’ 개편 급하다

  • 기사입력 : 2019-06-10 20: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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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내 점멸신호등 관련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신호체계 전면개편이 시급한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도시 교통환경에 맞춰 법규강화와 운영개선 등 대대적 손질이 불가피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도내 점멸신호 교통사고 사상자가 매년 1000명에 육박하는 점이 운전·보행자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음을 방증한다. 정상 신호체계보다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1.6배에 이른다고 한다. 지난 5월 27일 밀양시 상남면 사거리에서 학원 승합차와 승용차가 부딪쳐 초등학생 등 11명이 다쳤다. 지금까지의 조사결과로는 승용차가 적색 점멸신호에 무리하게 진입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파악됐다. ‘교통효율’을 높이기 위한 교통체계가 자칫 ‘사람중심의 교통환경’을 위협할 가능성이 충분한 것이다.

    도내 운전자,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설치한 교통신호기는 모두 3721개이다. 이 중 적색과 황색의 점멸신호등 2216개가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운전자들이 점멸신호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데 있다. 점멸신호도 엄연한 신호체계로서 운전자들의 교통법규 준수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다. 위반시 안전운전의무 위반이나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적당히 살펴 가라는 식의 점멸신호등 운영체계는 문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애매하기 짝이 없는 상황이 허다하다는 얘기다. 대형 교통참사가 안전 불감증에서 비롯된 인재였음을 재삼 강조하는 연유기도 하다.

    신호등 실태조사를 통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점멸신호등이 적절한지부터 검토하길 당부한다. 주변 일대 교통량이나 사고 위험성, 주행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해마다 500~6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제공 요소를 미리 파악해 대처해 달라는 주문이다. 일부도로의 경우 신호등을 없애고 도로선형을 로터리식으로 변경하는 점도 고민할 여지가 충분하다. 이참에 차량에 빼앗긴 교통체계의 전면개편과 보행우선구역의 점검·관리부터 손봐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점멸신호등 개편을 놓고 당국의 대응이 소걸음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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