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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해신공항 검증기구 구성 지켜보겠다

  • 기사입력 : 2019-07-14 20: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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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남권 신공항 입지를 둘러싼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김해신공항 검증기구가 곧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갈등 해소를 위해서라도 검증은 불가피해졌다”며 빠른 시일 내에 객관성, 공정성, 과학성을 갖춘 검증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검증기구가 총리의 바람대로 쉽게 구성될 수 있을지는 의문시된다. 경남·부산·울산 광역자치단체장이 지난 정부에서 19억원을 들여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게 맡겨 진행한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정치적 결정’이라고 주장한 것처럼 대구·경북에서는 총리실 검증기구 구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총리가 밝힌 신공항 검증기구 구성 원칙은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는 제척대상이라는 것이다. 편향성으로 서로 간에 믿지 못하는 분위기를 감안한 것으로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5개 광역단체를 배제한다고 해도 공정하고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가 위원 선정이 과제가 될 것이다. 위원 선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기술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확정하는 것이다. 그동안 경부울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이 기존 용역 결과에서 공항 안전성, 소음피해 규모, 활주로 길이, 여객수요 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을 한 것이 이번 검증기구 구성의 배경이 됐다는 점에서 그렇다.

    하지만 ADPi보다 더 중립적이고 객관성을 갖춘 전문기관을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인천국제공항, 베이징 수도공항, 두바이공항 등을 설계한 세계적인 공항계획 및 설계전문회사인 ADPi의 용역 결과도 반박하고 승복하지 않겠다는 분위기에서 영남권 광역자치단체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찾는 것이 재검증의 관건이 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대구·경북지역에서 김해신공항 검증 자체가 ‘총선용’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총선용이라는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서는 검증기구 구성과 결과 발표 시기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정치적으로 의심을 살 만한 행위를 하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장기간 표류되고 그 피해는 주민에게 돌아올 것이다. 그들이 신공항 재검증 과정을 지켜보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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