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기고] 제2신항 창원시가 주도하자- 박춘덕(창원시의원)

  • 기사입력 : 2019-08-27 20:18:44
  •   

  • 신항만은 건설지역의 약 70%가 진해구에 속하지만 부산 중심으로 개발되면서 신항 개발 이익에서 창원시가 소외되는 데다 생활 불편 등 피해만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업 완료에 따른 도로, 녹지 등 기반시설이 진해구로 이관됨으로써 업무가 급증하고 있으며 신항의 알짜배기는 부산시가 운영하고 기반시설 뒷바라지는 진해 몫으로 해당 부서는 과부하 상태다. 한마디로 진해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 창원시 예산으로 부산시를 수발하는 형국이다.

    진해신항은 19조3000억원을 투입해 44선석과 배후단지 944만㎡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신항 개발이 완료되면 항만부지 1945만㎡ 중 진해지역이 1342만㎡로 69%를 차지하고 배후단지는 전체 944만㎡ 중 진해지역이 680만㎡로 72%다.

    140년 항만 역사를 지닌 부산시와 항만공사를 상대하는 창원시는 신항 사업소를 해양수산국 소관 항만물류 조정실로 승격해야 한다. 항만 물류전문가를 대폭 영입해 신항 조성사업에 적극 대응해야한다. 또 창원항만공사 설립을 위한 입법 활동도 병행해야 한다.

    2040년까지 13조6000억원을 투입하는 제2신항은 100% 진해땅으로 신항을 조성한 지난 10년의 교훈을 반면교사 삼아 제2신항과 연계한 선용품과 비즈니스센터를 겸비한 신도시 조성, 배후단지 조성, 물류단지 조성과 어업인 생계대책을 확고히 수립해야 할 것이다.

    항만근로자를 보면, 부산항운노조원 7350명, 경남항운노조원 780명, 진해항운노조의 경우 93명에 불과하다. 항만 근로자 중 진해항운노조원의 확충을 위해 창원시의 선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

    부산시는 항만공사를 비롯하여 하역과 해운대리점, 용품과 선박관리 및 수리등, 해운항만관련 업체 3693개가 있으며 4만6000여명의 전문 인력이 종사하고 있다.

    부산은 항만물류고등학교와 해양대, 경성대, 동명대, 동서대, 부경대에 항만물류 관련 학과가 있는 반면 경남에는 가야대 학부과정,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에 항만물류과정이 있을 뿐이다.

    창원시는 관내 7개 대학에 항만물류과를 신설하는 작업과 해양항만 우수인력 양성에도 힘써야 대학이 활성화되고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사회간접 편익비용도 증가될 것으로 판단한다.

    지난해 부산항만공사는 LNG벙크링, 부산영도구 봉래동의 예·부선 계류지를 진해항으로 이전하는 것과 아울러 고압가스 저장시설, 유해물질 저장소를 진해항 배후단지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하다 진해구민의 반대로 백지화됐다.

    부산항만공사가 부산항을 운영하면서 친환경적인 것은 부산에 설치하고 용도 폐기된 시설물은 진해항에 배치하는 것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반입을 막아야 한다.

    제2신항을 조성함에 있어 창원이 열외된다면 우리에게 남는 것은 유해물질과 컨테이너하치장을 비롯해 물류도로로 인한 교통지옥과 생계터전을 내어준 어업인들의 피눈물만 있을 뿐이다.

    박춘덕(창원시의원)

    ※소통마당에 실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