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대학특집]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지역 산업수요 부응 항공기계·보건간호 특화 인재 양성

  • 기사입력 : 2019-09-05 08:00:27
  •   
  •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기업이 지원하는 강한 대학으로 취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지역을 대표하는 건설업체인 ㈜동원개발을 비롯해 건설, 스포츠, 금융업 등의 분야에 10여개 기업을 두고 있는 동원개발그룹이 모기업으로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손영우 총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체계를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항공·기계/보건·간호 분야로 특화해, 학생들의 현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경험기반 중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양산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
    양산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

    ◇ 대학 강점과 주요 성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한 ‘2018년도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최우수대학(S등급)에 선정됐다. 2018년도에 전문대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 시범운영대학으로 선정돼 준비시간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창출해 더욱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재학생 일학습병행제는 직업교육 중심운영과 노동시장 진입이 빠른 전문대학 2학년 재학생이 조기취업 해 대학과 기업에서 현장 외 훈련과 현장훈련을 병행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훈련제도이다.

    2018년에는 전기에너지과, 호텔관광경영과 2개 학과에서 2개 자격종목, 30명의 재학생이 참여했고, 금년 2019년도에는 기존의 학과에 호텔외식조리과가 추가돼 3개 학과에서, 3개 자격종목 47명의 재학생이 참여해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9년도에 해외취업 K-Move 스쿨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기존 운영 중인 사업으로 호주 조리&Hospitality 과정, 유아교사 과정은 4년 연속으로 승인됐으며, 일본 기계 및 기계설계 취업과정은 신규 승인돼, 현재 총 3개의 사업분야로 운영 중에 있다.

    K-Move 사업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지원 청년 해외취업 프로그램이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의 사업 프로그램은 ‘호주 조리&Hospitality 자격증 취득 및 해외취업 연수과정’과 ‘호주 유아교사 자격증 취득 및 해외취업 연수과정’, ‘일본 기계 및 기계설계 취업과정’으로, 국내외 연수기간은 2019년 9월∼2020년 4월이다. 교육은 외국어(영어, 일본어)와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이뤄지며 해외취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019년 1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제 평가에는 238개 기관이 신청했으며, 신청기관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대학·학교, 청소년 단체와 민간단체, 기업, 개인사업장, 학원으로 구분된다. 평가는 기관, 성격, 환경과 안정성, 프로그램 우수성 등 3개 영역의 10개 지표를 바탕으로 실시됐고 최종 148개 인증 기관이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복지사회의 사회복지사 진로’ 외 15개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지난해는 양산시 중학교 5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올해는 2019년 6월부터 교육기부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은 양산의 웅상고등학교를 비롯한 총 11개 고등학교와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인적교류를 통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은 대학과 고등학교 매칭으로 인적교류를 통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뒀다. 협약을 통한 기대효과로는 △상호 이해와 협력증진을 위한 교류 △시설 및 기자재의 공동 활용 △교원 및 학생간의 상호 지원협력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한 자료 및 관련 정보 공유 △진로 진학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관한 공동 협력 △본 대학 입학생 장학금 지원 등이 있다. 아울러 울산지역의 3개 고교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협약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업무협약을 확대, 증진해 나갈 것이다.

    ◇ 특화된 교육 과정= 동원과학기술대는 그동안 지역의 산업수요에 부응해 보건계열과 공학계열을 특화하고 지역거점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 제2의 창학을 펼치겠다는 전략 아래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안경광학과 졸업생들이 전문대학 최초로 5년 연속 국가고시에 100%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간호학과 역시 3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항공학부는 부·울·경 지리적 중심에 위치하면서 전국 항공산업 생산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부산, 경남 지자체의 항공산업특화 전략에 맞춰 항공특성화 대학으로서 중장기 계획에 따라 항공정비과(3년제), 항공정비부사관과, 무인항공기계과, 항공기술교육원, 무인항공교육원 3개 학과, 2개 교육원 체제의 항공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 11월 한국산업인력공단 항공국가기술자격 우수인증시험장 지정을 시작으로 올해 처음으로 항공정비사 응시자격이 부여된 학생들이 국토부가 시행하고 있는 항공정비사 자격시험에 응시해 전원 100% 합격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2016년 4월 전문대학 최초 국토부로부터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 받은 후 최신 실습기자재, 우수한 교수진 등의 결과물로 명실상부 항공정비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외식조리과,

    ■ 주목! 이 학과

    ‘항공정비과’ 항공정비사 자격시험 실기 면제

    전국 유일 3년제 학과 ‘냉동공조설비과’

    ‘호텔외식조리과’ 해외실습학기제 시행

    ◇ 전문대학 최초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항공정비과(3년제)는 2017학년도부터 3년제 과정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항공정비사(면장) 자격증 시험에서 실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한 항공실무 경력 6개월 이상 경력자만 응시자격이 부여되는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진다.

    항공학부(항공정비과, 무인항공기계과, 항공정비부사관과)는 현장 중심의 최신 실습 시설과 우수한 교수진을 구성해 전국 최고의 항공특성화 대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 경쟁력을 강화해 현장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을 확보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정 과정평가형 국가기술 자격 운영= 냉동공조설비과(3년제)는 최근 청년실업대책의 일환으로 대학교육과 산업체 직무와의 연계성을 높일 목적으로 산업체 직무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중에 국가기술자격을 이원화시켜 기존의 검정형 자격과 교육과정이수를 통해 업무중심 평가를 통한 자격취득을 진행하고 있다.

    냉동공조설비과에서 운영하는 과정평가형은 단일 학과단위의 운영으로서는 유일하며, 입학생 전원이 과정평가형을 통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율은 기존의 검정형 자격에 비해 매우 높으며, 또한 직무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를 통해 자격을 부여하므로 산업체에서의 만족도 또한 높다. 현재 3년제 학과로서는 전국 유일한 학과로 졸업 후 취업 또한 전국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학과이다.

    항공정비과.
    항공정비과.

    ◇ 현장 실무형 전문 간호사 양성= 간호학과(4년제)는 병원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인제대학교백병원, 고신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 교육협력 중앙병원, 온종합병원 등과 같은 대형병원과 산학협력을 맺어 임상실습을 하고 있으며, 취업과 연계시키고 있다. 간호학과의 강점은 최첨단 간호학 실습실 및 3G 시뮬레이션 센터를 구비해 병원과 같은 환경아래서 다양한 실습을 경험해, 실무에 강한 유능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한 것이 간호학과의 교육 목적이다.

    또한, 다양한 국제적인 경험을 살리기 위한 비교육과정을 개설해 매년 해외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호학과만의 졸업인증제를 만들어 의료인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호텔관광경영과(2년제)는 미래 경쟁력 있는 호텔리어 양성을 목표로 전문서비스 매니저로서의 태도, 지식, 기술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 사업에 전문대학 중 최초로 선정돼, 국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실질적인 현장맞춤형 실습교육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실습실을 갖추게 됨으로써 더욱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대학의 모기업인 동원개발그룹의 활발한 호텔·관광레저사업 진출로 인한 졸업생 우선선발 및 유명 특급호텔·카지노·관광업체와 취업약정 프로그램으로 안정적 취업의 기회가 열려 있으며 그 결과, 해외취업을 비롯하여 8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 28년 전통 ‘글로벌 조리과’= 호텔외식조리과(2년제)는 28년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 최초의 조리과로써, 현장실무중심 교육과 글로벌 조리사 양성을 위해 2011년도부터 해외실습학기제를 시행으로, 2019년에는 K-Move(해외취업연수과정) 사업으로 12명이 호주에 취업하고 있으며, 2020년에도 많은 학생의 해외취업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 2020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학생부 교과·출석 성적으로 784명 선발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0학년도 모집학과는 17개 학과이며, 입학정원은 802명이다. (정원내 802명, 정원외 182명 총 984명)

    오는 9월 6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 되는 수시모집 1차에서 716명을 모집하고, 11월 6일부터 모집이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6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나머지 인원과 수시모집의 결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전형, 독자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으로 구분하여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정원내 와는 별도로 182명을 모집한다. 성적 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으로 선발하며,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 2과목(총 10과목) 이수단위 2이상인 과목(예·체능 제외)을 반영하며, 1, 2학년은 학기별 국어, 영어, 수학 과목 중 우수 1과목은 반드시 반영한다.

    면접은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70%+면접 30%를 반영하며, 올해 신설된 비교과 전형은 면접 70% +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3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는 2개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 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면접은 2019년 10월 18일(금)~20일(일)에 실시하며, 대학 홈페이지(http://ipsi.dist.ac.kr/main.do)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도 입시 결과, 제출서류,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 동점자 처리방법 등도 대학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김석호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