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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진주시의 무장애 도시 추진- 강진태(진주본부장·국장)

  • 기사입력 : 2019-09-15 20: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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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주시가 무장애 도시(Barrier-Free)를 선언한 지 7년이 지났다.

    지난 2012년 7월 전국 최초로 무장애 도시를 선언한 이후 관련 조례제정 등 각종 절차를 마련한 뒤 2015년부터 제1기 무장애 도시를 추진해 올해까지 5년간 추진됐다.

    그동안 공공시설물과 다중이용시설의 무장애화를 추진하고, 보행환경 개선과 이동권보장을 위한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전동휠체어 고속충전기 설치 사업, 장애체험장을 운영하고, 시민의 관심 제고와 지역 적합형 무장애사업 추진을 위해 읍면동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제1기 무장애도시는 시민참여 운동으로 222개소의 사업장 출입구 낮추기를 했고, 신설되는 도로에 험프식 횡단보도 설치, 찾아가는 장애인 보장구 수리센터 운영으로 고장나 방치된 장애인보장구 382대를 수선했다.

    진주시는 이 시책 추진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한국장애인인권상을 수상했고, 벤치마킹을 위한 타 지자체의 발길도 이어져 사람을 먼저 배려하는 진주시의 이미지를 심고 있다.

    지자체의 행정이 장애인을 비롯한 노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에 적극 나선다는 것은 그 도시가 사람을 얼마나 중요시하며, 얼마나 살기 좋은 곳인지를 짐작케 한다.

    인간을 먼저 배려하는 곳, 특히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가 충분하다면 그 얼마나 멋진 도시인가. 그런 측면에서 진주시의 무장애 도시 추진은 정말 자랑스러운 시책이다.

    하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다는 지적도 많다.

    제1기는 기간에 비해 눈에 띄는 실적이 많지 않다. 제1기 사업이 공공예산 투입 없이 행정지도와 자발적 참여 사업으로 진행되면서, 민간 소유의 건축물들에 대한 사업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최근 진주시는 제2기 무장애도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골자는 실질적인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필요한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고, 사회적 약자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편의시설 부분인증제(진주형 BF)를 도입해 제1기보다 생활밀착형으로 시민들의 체감도를 높여 나간다는 것이다. 또 실현 가능한 공공분야의 건축물에 의무적 인증을 시행하고, 시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약국, 슈퍼마켓 등 민간 건축물이나 보행로 등에 편의시설이 마련되도록 인센티브나 예산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제1기 사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보완해 나간다니 반가운 일이다. 결국은 이 사업도 예산의 뒷받침이 없다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매우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나타난 만큼 내년부터 추진하는 제2기 사업은 집중 투자를 권유한다.

    이 사업이 잘돼 사회적 약자들이 시가지 전역에서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가 되면 진주시는 사람을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 살기 좋은 철학적인 도시로 또 한 번 유명해질 것이다.

    강진태(진주본부장·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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