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만나봅시다] 장선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사장

“지속적 경영혁신으로 일류 공기업 만들겠다”
개발·수익사업 강화, 신규사업 발굴로 경영수익 확대 노력
직무 분석 등 통해 조직 재정비… 공정 인사체계 도입도

  • 기사입력 : 2019-10-09 21:04:04
  •   
  •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제4대 사장으로 장선근(58) 전 김해시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8월 1일 취임했다. 장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경영혁신과 시민중심의 일류공기업 육성’이라는 경영목표와 ‘경영 수익 창출, 고객 만족 실현, 시설 안전 관리, 조직 결속 강화, 청렴 문화 정착’ 등 5가지 세부 경영방침을 정했다.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2018년과 2019년 행정안전부의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장 사장은 그러나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위해 조직체계를 재정비하는 등 제2 도약을 꿈꾸고 있다. 장 사장으로부터 김해시도시개발공사의 비전 등에 들어봤다.

    장선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지난 8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경영 목표와 비전을 밝히고 있다.
    장선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지난 8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경영 목표와 비전을 밝히고 있다.

    -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언제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나.

    △우리 공사는 ‘지방공기업’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지역개발과 시민복리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2014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후 김해시 환경기초시설과 체육시설 유지관리가 주요사업인 김해시시설관리공단과 같은 해 4월 합병해 현재의 도시개발공사로 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 공사가 주로 하는 일은.

    △우리 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은 크게 시설관리대행사업과 개발사업, 수익사업 등 3개 분야로 사업영역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설관리대행사업은 환경기초시설과 체육시설로 구분되어 있으며 환경기초시설은 맑은물순환센터 9개소, 마을단위맑은물순환센터 18개소, 중계·맨홀펌프장 186개소, 자원화처리시설 1개소, 가축분뇨처리시설 1개소, 음폐수처리시설 1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체육시설은 운동장 3개소, 체육공원 6개소, 체육관 4개소, 스포츠센터 3개소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발사업 분야는 어방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이 있습니다. 어방동 일원 8만7680㎡에 2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환지방식으로 추진하는 어방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21년 12월 부지조성공사를 마무리하고 2022년 6월 환지처분도 완료해 공사비 확보와 20억원의 경영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유지역 악취문제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장유동 일원 9만5746㎡에 654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 중인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은 보상이 마무리되면 2020년 4월부터 공사착공과 택지분양을 할 예정이며 2023년 4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으로 공사비 확보는 물론 97억원의 경영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익사업으로는 봉림석산 토석채취사업으로 생림면 일원 약 80만8000㎡의 허가면적에서 골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년 40억원 정도의 경영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 현재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일은.

    △당연히 경영수익 창출입니다. 어방지구와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봉림석산 토석채취사업의 사업역량 강화로 경영수익을 확대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 외 신규 개발사업으로 서부권 택지개발사업과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시설 조성사업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지역 공영개발사업에 지분을 참여해 지방 공기업의 공공성 확보와 경영수익 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지속적인 혁신과제 발굴과 내부성과시스템(BSC)의 성과지표도 개선해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덧붙여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고객과 소통하고 최상의 고객만족 실현에 앞장설 것입니다.

    - 산하 시설에 견학이 많다는데.

    △화목맑은물순환센터 홍보관에 2018년 2만5874명, 올해 9월 현재 2만2016명의 어린이와 시민이 방문했습니다. 또한 공사에서 관리하는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과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은 전국에서 많이 견학오고 있습니다. 특히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은 음식물 폐수의 소화조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활용해 발전설비를 구축하고 생산된 전기의 매전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전국 지자체와 환경공단 등에서 매년 벤치마킹을 다녀가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대와 포항공대와는 산학협력을 통해 대학생들도 현장교육과 시설견학을 하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 공헌활동도 많이 한다던데.

    △우리 공사는 사회공헌 활동 강화로 나눔 경영을 실천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농촌과 어촌마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벽화그리기 사업에 참여하고 사랑의 무료 급식 행사와 사랑의 헌혈 릴레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 가족이 함께 만드는 ‘사랑의 빵 드림행사’를 실시해 지역 아동들에게 희망을 주고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직원 복지포인트 중 일부를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등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사업 협약을 맺고 전체 직원의 71.8%인 204명이 후원에 참여해 김해지역 아동들을 후원했습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취업과 직업훈련 기회를 확대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전 직원 자원봉사 생활화로 지역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헌 활동으로 2019년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 2023년 김해에서 전국체전이 열리는데 공사의 역할은.

    △2023년 전국체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김해시와 상호 협력해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전국체전에서 보조경기장으로 사용될 김해운동장과 체육관, 하키경기장 등 공사가 관리하는 시설에 대해 담당부서와 협의해 지속적인 개선을 해나가고 방송시설 등 기타 부대시설에 대해서도 점검과 보완을 할 것입니다. 또한 김해 전국체전에 대비해 창단한 여자공기권총 실업사격팀은 각종 전국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만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김해시 재직 당시 행정자치국장과 기획조정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공사의 조직체계는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기존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직원 개개인의 직무분석으로 업무량을 파악하고 팀 단위의 적정인력과 사무분장에 대한 재검토를 할 것입니다. 또한 공정한 인사를 위해 체계적인 인사체계와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특히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조직혁신에 노력한 직원에게는 근무평정 등 실행 가능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사기 진작과 동기 부여를 할 계획입니다.

    - 김해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방공기업으로서 경영혁신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공공성과 수익 창출에 노력할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드립니다. 또 활기찬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선근 사장은= 장선근 사장은 김해 대동면 출신으로 김해에서 학교를 졸업했다. 1979년 양산군 물금면에서 공무원 생활을 시작했지만 곧바로 고향인 김해로 옮겨 40년간 공직에 복무했다. 김해시 활천동장, 공보감사담당관, 회계과장, 생활지원과장, 경제진흥과장, 교통지원과장, 감사담당관, 문화예술과장, 행정자치국장,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뒤 지난 6월 명예퇴직하고 8월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사장에 취임했다.

    글·사진= 이종구 기자 jg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