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01일 (일)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310)

  • 기사입력 : 2019-10-29 16:20:53
  •   
  • 메인이미지

    A. 태도나 수단, 처지가 바르고 공정하고 떳떳함. 孫子의 “正正한 깃발, 堂堂한 陳”이란 말에서 유래 * 불만이 있으면 AABB하게 상사에게 말을 해. B. 같은 침상에서 서로 다른 꿈을 꿈.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각기 딴생각을 함. 동상각몽(同床各夢) * 그들은 할머니의 유산 분배를 놓고 서로 OO異O을 꾸고 있었다. C. 우물 속에서 불을 찾는다(求). 어리석어 사리(事理)에 밝지 못함을 비유함 * O中OO. D. 건강에 좋게 하려고 머리는 차게 두고 발은 덥게 하는 일. 하체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건강하게 함 * 매일 저녁 피로를 풀기 위해 족욕을 하는데, 이게 OOO熱의 좋은 방법이라 한다. E. 산 위에 올라 물고기를 찾는다. 불가능한 일을 무리해서 굳이 하려 함. 연목구어(緣木求魚). F. 뱀을 다 그리고 나서 있지도 아니한 발을 덧붙여 그려 넣는다. 쓸데없는 군짓을 하여 도리어 잘못되게 함. 사족(蛇足) * OO添O. G. 暗行御史가 지방 고을에 가서, 정치의 잘잘못을 몰래 정탐하여, 비위 사실이 드러났을 때에, 마패로써 신분을 밝히고, 守令을 다스리고 중요한 사무를 처리하던 일 * 암행OO OO야!. H. 교통이나 통신 등이 막히거나 끊어져 연락이(잇닿을 連, 이을 絡) 원활하지 못한 상태 * 폭설 때문에 마을과 OO杜O된 지 사흘째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11월 4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309회 정답

    양두구육(羊頭狗肉). 무골호인(無骨好人). 구각탈피(舊殼脫皮). 국리민복(國利民福). 여탈폐리(如脫弊履). 호사유피(虎死留皮). 여유작작(餘裕綽綽). 자작자수(自作自受)

    ▲제309회 당첨자

    △이강열(양산시 명곡로) △이지현(고성군 회화면) △양연기(창원시 마산합포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