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2020 신년사] 박종훈 경남교육감

  • 기사입력 : 2020-01-01 13:39:53
  •   
  • 〈신년사〉

    경남교육의 혁신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존경하는 경남도민과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희망의 빛이 우리사회 곳곳을 비추어 삶의 활력이 넘치고, 소원하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기쁨의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발걸음이 더욱 바빠지고 있습니다. 우리사회 각 분야가 빠르게 변화하고, 사회변화의 속도만큼 교육혁신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졌습니다. 경남교육청은 교육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책임교육, 혁신교육, 미래교육을 이루고자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그리고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남의 학교가 더 안전하고, 행복한 배움터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경남교육청이 외부기관에 의뢰한 교직원, 학생, 학부모 교육만족도 조사결과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도민의 성원과 지지, 교직원들이 함께 노력하여 얻은 성과이기에 더욱 소중합니다. 도민과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경남교육청은 소통과 공감의 문화를 토대로 혁신교육 기반을 더욱 굳건히 다져 교육공동체가 고루 행복한 교육, 미래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실수업혁신으로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미래교육이 미래시민을 양성하고 미래시민이 미래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지식과 정보가 아니라 미래를 만들어나갈 핵심역량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은 수업혁신을 통해 기를 수 있습니다. 경남교육청은 학생참여형 배움중심수업으로 교실문화의 변화를 이끌어왔으며, 이제는 수업혁신 노력이 모든 학교 모든 교실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수업방법을 연구하고, 수업성과를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을 늘리겠습니다. 경남수학문화관과 6개의 수학체험센터를 중심으로 체험·탐구중심의 수업방법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선생님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수업혁신 노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이로써 우리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동기는 커지고, 유익한 학습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자신감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수업혁신의 성공은 선생님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경남교육청은 선생님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고자 업무적정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선생님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수업혁신을 이룸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이는 경남교육이 결코 놓칠 수 없는 기본가치입니다.

    학교문화혁신으로 학교자치의 길을 열겠습니다.

    학교는 민주주의를 가르치고 배우는 곳입니다. 또한 예비시민인 학생들이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교육의 장이기도 합니다. 선생님이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를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하고, 아이들이 자치활동을 통해 협업능력과 공동체 역량을 기르며, 학부모님이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경남교육청은 교육기관으로는 전국 최초로「교육인권경영센터」를 설립합니다. 교육인권경영센터는 교육공동체의 인권을 보장하고, 인권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을 펼치는데 있어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정착을 통해 경남의 모든 학교가 존중과 배려, 참여와 협력이 있는 배움터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생자치와 학부모참여의 활성화로 본격적인 학교자치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경남은 학생대표가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학교비율이 79%로 전국평균 25%보다 3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학생들의 교내행사 및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거점학부모지원센터」를 6곳에서 11곳으로 늘려 학부모님의 교육활동 참여기회를 높이겠습니다.

    교육행정혁신으로 학교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하겠습니다.

    김해,진주,밀양,의령,고성,함양 6개교육지원청에「학교통합지원센터」를 시범운영합니다. 학교통합지원센터는 계약제 교원과 방과후학교 강사 채용, 현장체험학습 업무지원, 시설유지와 보수 등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집중 지원할 것입니다. 학교통합지원센터 운영은 학교가 교육과정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을 뒷받침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도교육청에「교육혁신추진단」을 신설합니다. 추진단의 역점사업은 학교공간혁신입니다. 학교는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육공간으로, 학교공간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경남교육청은 교실공간 재구성, 어린이놀이환경개선, 휴식공간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사용자가 참여하는 공간재구성 과정을 민주시민성을 기르는 교육기회로 삼겠습니다.

    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이 현장중심의 지원행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경남교육청소속의 교육기관간·부서간 다모임을 활성화하고 소통과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학교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를 통해 경남의 학교교육활동이 더 풍성해지고, 학생들의 진로탄력성은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350만 도민 여러분!

    미래교육은 교육혁신을 통해 이루어지고, 교육혁신은 수업혁신을 통해 완성될 것입니다. 2020년은 경남의 모든 교직원들이 이러한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미래교육과 수업혁신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고민하여 실행으로 옮기겠습니다.

    경남교육의 혁신노력에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경자년 새해아침

    경상남도교육감 박 종 훈

    메인이미지박종훈 경남교육감./경남교육청/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