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창원시 올해 투자유치 2조원 위해 뛴다

지난해 대비 목표액 5000억원 상향
대상 기업·지원제도 발굴 등 나서
서울사무소에 전담인력 배치도

  • 기사입력 : 2020-01-15 20:56:49
  •   
  • 창원시가 올해 투자유치 목표를 2조원으로 설정하고 ‘투자유치 원팀’을 본격 가동했다. 또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역점시책 4대전략도 마련해 전 행정력을 투입한다.

    창원시 박진열 경제일자리국장은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올해 주요업무 브리핑에서 “허성무 시장이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5000억원의 투자유치 실적 기록 보다 높은 2020년 기업유치 목표를 2조원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국내외 유망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전략을 면밀히 세워 놓고 있다”고 밝혔다.

    박진열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이 올해 기업 투자유치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창원시/
    박진열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이 올해 기업 투자유치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창원시/

    ◇투자유치 전략= 투자유치 2조원 달성을 위해 시는 주요 산업정책과 지역특성을 분석, 지역별 전략 투자유치 분야를 설정하고 타깃기업 발굴을 통한 전략적 기업유치 활동에 돌입한다. 기존 기계제조업 중심의 창원국가산단에 첨단·전략산업을 유치하고, 신항배후부지와 두동·남문지구 일대에 물류·가공·유통기업, 식품제조업이 밀집한 마산합포구 삼진지역에 6차 산업기업, 진해구 행암·남포유원지 일대에 문화·관광·서비스산업을 집중 유치하기 위해 해당 분야별 유망 기업을 타깃 설정하고 방문유치에 착수했다.

    분야별 유망 업종 유치를 위해 투자유치 인센티브 지원제도를 발굴, 상반기 중 조례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전략산업(수소·방위·항공) 특별지원 및 해외합작투자 컨설팅비용 지원제도 신설에 이어 올해는 △4대 유망분야 특별지원제도 신설 △지역민 고용 우수기업 지원 △관내기업 재투자 지원 △투자 규모별 세분화된 지원제도 마련을 바탕으로 투자지원의 틈새를 해소하고, 신규 투자기업 유입과 기존 투자기업 증설 등 세부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무 개편 확대= 시는 지난해 7월 투자유치과를 투자유치단으로 개편한 데 이어, 올 1월에는 기업유치사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담당 업무를 개편해 ‘투자유치 원팀’을 본격 가동했다. 대내적으로는 투자 정책 및 지원제도를 중점 발굴하고, 대외적으로는 현장 중심 유치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업무구조를 조정했다. 특히 서울사업소에 기업유치 전담인력을 배치해 수도권 기업에 대한 신속 대응 접점을 마련해 지리적 불리함을 극복하도록 했다.

    또 기업 행정처리 유관기관과 기업금융, 부동산, 산단 개발사 등과의 핫라인을 구축해 ‘기업유치 생생 정보통’도 운영한다. 실시간 기업 정보 교류를 통해 유휴부지를 확보하고, 투자 기업을 알선하는 선순환 체제를 갖춘 셈이다.

    이와 함께 기업 투자와 성장에 필요한 각종 행정사무 처리를 위해 ‘기업중심행정 TF’를 구성해 기업행정의 원-포인트 창구를 개설했다. TF는 투자기업에 대한 지원과 사후관리는 물론, 창원시 각 부서와 외부기관을 아우르며 기업 애로 일괄처리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신규 투자부지 확보를 위해 북면에 조성중인 동전일반산업단지를 하반기 내에 준공 할 예정이며, 올 상반기부터 분양이 시작되는 평성일반산업단지의 조속한 완공과 분양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고용위기 대응 일자리 시책 마련= 시는 새해 고용위기 대응을 위해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산구 고용위기지역 재건의, 취업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제공 등 일자리 시책 4대 전략도 발표했다.

    자동차산업 퇴직인력에게 무료로 맞춤형 취업컨설팅과 전환교육을 제공하고, 사업참여자를 채용한 기업에 1인당 월 25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이 올해 재시행된다.

    시는 이번 사업이 한국지엠 창원공장 협력업체 퇴직인력의 조기 재취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창원지역 실직자들이 보다 많은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사업운영기관을 경남도 및 창원시 유관기관으로 두고, 사업대상도 수송기계산업 퇴직인력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산자부와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지난해 불발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도 재추진된다. 시는 한국지엠 창원공장 협력업체 비정규직 실직사태 등 성산구 주요 사업장의 대규모 고용조정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고용노동부를 설득할 방침이다.

    ‘고용위기지역 지정기준 등에 관한 고시’는 지역 내 공장 이전 또는 폐업 계획 발표 등으로 대규모 고용조정이 예상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취업취약계층의 생활안정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도 계속 시행한다. 만 18세 이상 근로능력 있는 자 가운데 재산가액이 2억원 이하이면서 기준중위소득 65%이하인 창원시민이면 공공일자리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박진열 경제일자리국장은 “주력산업 구조조정으로 큰 타격을 받은 중장년과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지원 사업에 주력하겠다”면서 “새해는 어둡고 길었던 고용위기의 터널을 빠져나와 경제대도약으로 가는 대로를 여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