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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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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부산 블랙홀 우려되는 ‘동남권 메가시티’

  • 기사입력 : 2020-02-06 20: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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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올해 도정 방향으로 정한 3대 핵심 과제 가운데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은 경남·부산·울산을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대도시권으로 성장시켜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3개 시·도는 작년 3월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를 결성해 국가균형발전, 광역교통체계, 동남권 광역관광본부 구성 등 6개 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협약했다. 이어 9월에는 ‘동남권 광역관광본부’를 개소한 후 동남권 광역 철도 건설 등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두 광역단체와 힘을 합쳐 ‘남부 수도권’을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내용을 보면 장밋빛 일색이다. 그러나 기대보다 우려가 많은 게 현실이다. 예컨대 인구 100만명이 넘는 창원시민의 상당수는 쇼핑과 휴양을 위해 대형 백화점과 인기 관광지가 몰려있는 부산 해운대, 아니면 서면을 찾는다. 거가대교 완공 후 거제시민들은 부산지역 쇼핑센터를 찾는 데 익숙해졌다. 특히 해운대에는 명품관이 많아 경남의 재력가들은 대부분 이곳을 선호한다. 부산 지하철이 양산신도시까지, 김해경전철이 부산 사상까지 연결됐을 때 부산, 양산, 김해시민들은 모두 환영했다. 광역교통체계 구축으로 양산 김해 인구가 증가하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큰 이익은 누가 가져가고 있을까.

    경남도는 지난 2000년 초반부터 ‘동남권 경제권 구축’이 논의됐으나 3개 시·도가 합의점을 찾지 못해 불발된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당시 무엇이 잘못됐는가를 들여다봐야 한다. 이번에 구성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도 그때와 큰 흐름은 별 차이가 없다. 특히 부산이 더 발전했고, 매우 집적된 도시임을 감안하면 자칫 ‘부산 블랙홀’ 현상으로 경남과 울산은 상생지역이 아닌 주변도시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상생’, ‘공동발전’, 참 좋은 말이다. 그러나 각 자치단체는 철저히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하는 만큼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계획된 업무를 실무진이 세밀하고 깊게 처리해 나가지 못하면 부산패권주의, 즉 모든 것이 부산 중심으로 구상되고 진행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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