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5월 28일 (목)
전체메뉴

교사도 학생도 어색한 첫 온라인 개학

고3·중3, 오늘부터 원격수업 시작
PPT 학습자료·EBS 방송 등 활용

  • 기사입력 : 2020-04-08 20:54:25
  •   
  • 1교시 도덕, 2교시 과학, 3교시 국어, 4교시 기술가정, 5교시 영어, 6교시 수학, 7교시 창의적 체험활동(창체).

    9일 온라인 개학하는 창원 신월중학교 3학년 첫 날 시간표다. 코로나19로 등교개학이 잠정 연기된 가운데 이날부터 고3과 중3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한다.

    신월중 3학년은 첫날인 9일 1교시에는 ‘정보화 시대에 발생하는 도덕문제’를 학습주제로 e학습터와 학습지를 콘텐츠로 활용해 수업을 한다. 과제는 학습지 제출로 갈음한다.

    다른 과목도 EBS영상 콘텐츠로 수업을 하거나, EBS온라인 클래스 강의를 수강하는 것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창체 시간에는 봉사활동을 주제로 수업한 후 학생들의 댓글로 피드백을 받는다.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창원 신월중학교 스마트교실에서 3학년2반 이현정 담임교사와 김덕현 교장, 오현옥 교감이 화상으로 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창원 신월중학교 스마트교실에서 3학년2반 이현정 담임교사와 김덕현 교장, 오현옥 교감이 화상으로 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D-1인 8일 각급 학교는 물론 경남도교육청도 하루종일 분주했다.

    신월중 2층 교무실에서는 송수은 역사교사가 제작한 PPT를 다듬고 있었다. 기본개념부터 각종 사진과 영상, 음성 등을 담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다.

    3층 스마트교실에서는 3학년 2반 담임을 맡고 있는 이현정 교사가 원격수업 프로그램인 ZOOM을 이용해 반 아이들과 실시간 생활지도를 하고 있다. 이현정 교사는 학생들에게 안부를 묻고 다음 날 시작되는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시간으로 접속한 팽세희, 권소정, 강지민, 조보민, 방위징 학생도 수줍은 듯 인사를 나누며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김덕현 교장과 오현옥 교감도 깜짝 출현해 아이들과 반갑게 안부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어 방송실에서는 김덕현 교장이 온라인 개학을 맞아 전교생에게 전하는 영상을 촬영한다. 개학식 대신이다. “자랑스러운 신월중 여러분~.”으로 딱딱하게 시작한 듯 했으나 어느새 친근하게 직접 만나지 못한 학생들에게 인사를 건네며 건강한 모습으로 하루빨리 볼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다독였다.

    도교육청은 개학 하루 전인 8일 원격수업 지원 자료집을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 원격수업 세부 운영 계획을 비롯해 △교과서 및 콘텐츠 활용법 △원격수업 플랫폼 활용법 △원격수업용 초중고 시간표 △수업지원 자료 △온라인 개학 중 대입 준비 전략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원격수업 Q&A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이날 마산동중학교를 찾아 온라인 개학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과학수업(교사 강인숙)에 학생으로 참여해 원격수업을 경험했다.

    이날 오후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도교육감이 도청에서 온라인 개학대비 공동 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