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02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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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도 직선화 경제적 효과 크다”

창원상의, 경제연구포럼서 토론
비용 2033억 절감·20분 단축 예상
경전선 KTX 노선 이원화 지적도

  • 기사입력 : 2020-06-09 21:2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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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부내륙철도 직선화를 통해 총 연장을 줄일 수 있고 사업비도 2000억원 가량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만 동부·서부 경남 지역 갈등이 확산돼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9일 창원상공회의소가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개최한 제18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전문가들은 직선화와 관련한 경제적 효과를 피력했다.

    이날 주제발표에서는 창원시의 남부내륙고속철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참여하고 있는 ㈜유신이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9일 오후 창원상공회의소에서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왜 필요한가’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9일 오후 창원상공회의소에서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왜 필요한가’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이영진 ㈜유신 전무는 발표를 통해 3개 대안을 제시했고 이 중 김천-진주, 김천-마산, 김천-거제 3곳으로 직결 운행하는 대안이 최적이라고 밝혔다. 이 경우 사업비는 4조 5495억원으로 기본안(4조 7528억원) 대비 2033억원 절감되고 총 연장은 9.5㎞ 줄어든다. 또 서울-마산 통행 시간은 2시간 15분으로 기본안(2시간 35분) 대비 20분 단축된다. 반면 서울-진주 구간은 10분(2시간 10분→2시간 20분) 늘어난다.

    기본안의 한계점과 관련된 지적도 이어졌다. 기본안 대로 남부내륙철도가 추진될 경우 운행 중복으로 인해 현행 창원중앙역의 경전선 KTX 운행 횟수가 감소될 수 있어 신규 고속철도 건설이 오히려 불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전무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경전선 KTX와 노선이 이원화돼 운영 효율성이 낮아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상민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창원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및 향후 과제’ 주제 발표를 통해 고속철도 직선화가 유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연구위원은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효율성과 형평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고 특히 철도 시설의 경직성 때문에 확정되기 전에 다양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다”며 “종합해 봤을 때 남부내륙철도 기본안보다 직선화가 비교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직선화 관련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특히 남부내륙철도 직선화는 기본안과 비교해 진주시 등 서부경남의 불편이 수반되기에 갈등이 확산되면 안 된다는 제안이 이어졌다.

    허승도 경남신문 논설실장은 “김해신공항 문제를 보면 알 수 있듯 갈등이 있는 곳에서 사업 추진은 늦어지기 마련이다”며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사업으로 경제성 보다는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목적성과 정치적 영향이 크게 반영된 사업이다. 사업 지연은 피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최근 김경수 지사가 밝힌 남부내륙철도는 기존안 대로 추진하고 창원의 KTX는 시간 단축과 열차 증편을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윤기 마산YMCA 사무총장은 “경남 전체가 기대를 갖고 있는 사업인 만큼 직선화 대안이 일리 있는 지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창원시가 진주시와 터놓고 소통 해봤는지 돌아봐야 한다. 직선화가 경제적으로 최적의 대안일지라도 서부경남 도민들의 공감을 얻는 데에는 최적이 아닐 수도 있다. 대결의 방식이 아니라 상생하는 방안을 소통을 통해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재부 창원국가산단경영자협의회장은 “경남 중동부 지역에는 인구가 밀집돼 있고 기업도 1만 2000여 개가 소재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경영적 측면을 봐서도 직선화가 옳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 돼 있는 기존 노선을 변경하는 데 큰 갈등이 예상된다. 어떤 식으로든 신뢰를 회복해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훈 철도노조위원장은 횡단 철도의 중심지역이라는 진주시의 강점 부각이 필요하고, 김우겸 창원시의원은 남부고속철도 명칭을 경남고속철도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글·사진=조규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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