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사설] ‘바지선 계류장’ 이전 경계심 풀어선 안 된다

  • 기사입력 : 2020-07-27 21:07:36
  •   
  • 창원시가 어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논란이 된 ‘진해 청안동 바지선 계류장 설치’는 당초 계획에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미래통합당 소속 창원시의원과 진해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등 지역단체가 ‘부산 바지선 계류장 진해 이전 사업’ 중단을 촉구한 것에 대해 부산항만공사를 대신하여 창원시가 해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자회견은 매우 이례적이다. 창원시가 추진하는 사업도 아닌데도 부산항만공사에 문제 제기가 된 소형선 부두에 바지선을 계류할 계획이 있는지 확인하여, 김성호 해양항만수산국장이 발표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성급한 발표가 아닌지 묻고 싶다.

    부산 바지선 계류장 진해 이전 추진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처럼 누군가는 계속 불을 지피고 있다고 봐야 한다. 부산항만 당국이 지난 2017년 부산 영도구에 위치한 봉래동 물양장에 계류 중인 바지선 140척을 진해 웅동배후단지 영길만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수립했다가 창원시의 반발로 취소한 바 있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부산시가 도시재생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바지선 계류장 이전을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다. 진해지역에서 부산항 건설사무소가 추진하고 있는 ‘부산항 신항 소형선 부두 축조공사’를 바지선 계류장 이전을 위한 것으로 의심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동안 부산시가 진해지역에 바지선 계류장을 포함하여 어민들이 기피하는 시설을 이전하려는 시도가 한두 번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진해지역에서 끊임없이 바지선 계류장 이전을 반대하는 이유는 바지선이 계류하면서 배출하는 각종 쓰레기와 기름 유출로 인한 환경오염과 해양사고 위험성, 어업권 위협 등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창원시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진해지역에 바지선을 계류하는 일이 없도록 수협과 협의체계를 구축해 어민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부산 바지선 계류장 진해 이전에 대한 경계심을 풀지 말아야 한다. 부산항건설사무소에서 보낸 공문만 믿고 섣불리 경계심을 풀었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