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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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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통합 경남도당 “인천공항법 개정 반대”

김정호 민주당 도당위원장, KAI 등 방문
“사천지역 공동화·불균형 가속화 초래”
통합당 “도, 사천 항공 MRO 사업 지켜야”

  • 기사입력 : 2020-09-01 08: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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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인천공항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경남도당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도당은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김해을 국회의원·산자위)을 비롯, 황인성 사천남해하동, 성연석 진주갑, 한경호 진주을 지역위원장 등이 지난달 28일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서비스(KAEMS)를 방문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은 인천공항공사가 항공기 정비업을 별도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항공기 정비관련 사업마저 수도권 집중을 불러오면서 사천지역 공동화·불균형을 가속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못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은 현황보고에 이어 “수리온 헬기의 핵심기술개발과 주기어박스 국산화를 위해 R&D사업 지원과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사천지역 항공우주산업 스마트공장 디지털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김 도당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100%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헬기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사천지역 내 항공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과 디지털클러스터 구축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KAI, KAEMS와 사천지역 항공산업 관련 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서부경남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자부와 기재부에 KAI와 지역 항공 관련 중소기업의 요청을 반영, 조속히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국의 항공기 정비업 재구조화의 대안으로 “현재 아시아나(국내 10%, 해외 90%), 대한항공(국내 70%, 해외 30%) 등 항공기 정비 수요를 국내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중국, 싱가포르 등 해외에 위탁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항공기 운항과 정비를 분리해 국내 항공기 정비업은 전문성과 효율성을 기준으로 통합의 필요성을, 그리고 공항간 역할분담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여 이를 기반으로 외국 항공사의 정비수요도 유치할 수 있도록 국내 항공기정비산업을 재정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미래통합당 경남도당도 지난 30일 논평을 통해 인천공항법 개정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통합당 도당은 “경남의 신성장 동력이자 미래 먹거리가 될 항공 MRO 사업이 3년여 심사 끝에 사천에서 하기로 결정된 지 3년이 다됐다”며 “사천시가 900억원, 도비와 국비까지 합쳐 1600억원을 투입해 항공 MRO 산업단지를 조성, 현재 공정률 35%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 국회의원 중심으로 항공 MRO 사업 유치를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발의되면서 사업 중복 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경남도는 항공 MRO 사업에 대한 도민의 염원과 입장을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반드시 사천 항공 MRO 사업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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