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대학특집]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

4차산업혁명 선도하는 실무형 기술인재 육성

  • 기사입력 : 2020-09-18 08:02:27
  •   
  •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학장직무대리 이성식·이하 창원캠퍼스)는 대한민국의 핵심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77년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특수대학이다.

    ‘취풍당당! 취업은? 한국폴리텍대학!’이라는 문구처럼 폴리텍대학의 강점은 취업이다. 창원캠퍼스는 교육부 공시 8년(2011년~2018년) 평균 85.9%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며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단지 취업 여부뿐이 아닌 ‘취업의 질’을 나타내는 유지취업률이 93.1%(2019년 1차 기준)에 달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에 8개 대학 34개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Ⅶ대학은 본부대학인 창원을 중심으로 4개 캠퍼스(부산·울산·동부산·진주캠퍼스)로 구성돼 있다. 현장 맞춤형 교육의 최적화된 모델을 구축·운영하고 있는 창원캠퍼스는 창원시 교육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창원공단과 밀접하게 연계돼 산업사회에 필요한 핵심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개교 이래 배출된 졸업생들은 CEO, 명장, 기능장 그리고 우수 숙련기술자로 활약하며 창원국가산단의 기술발전 및 전수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전경.

    ◇실무형 핵심 기술인재 양성,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 창원캠퍼스는 실사구시형 기술교육을 통한 고급기술인력과 미래 신기술인재 양성과 더불어 생애주기별 맞춤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고교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대학과정인 2년제 학위과정과 재직자의 계속교육(Work to School)을 통해 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위전공심화(공학사) 과정을 운영해 핵심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만 15세 이상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기술과정은 직업훈련과정으로 전액 국비로 운영되고 있으며 1년 및 단기과정을 통해 미취업자가 취업할 수 있도록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전문기술과정의 지원자 60% 이상이 기술 분야 재취업을 희망하는 고학력자로, 취업에 최적화된 창원캠퍼스의 기술교육과 취업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현장 최고 기술 인력인 기능장과정과 베이비부머(중장년층)과정, 여성재취업(경력단절여성)과정과 재직자의 직무교육과 일학습 병행을 위한 WL(Work&Learning)과정 등 전 생애주기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병행해 산업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크로스오버 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현장훈련과 이론교육을 실시하는 일·학습병행제 등 다양한 기술인재양성 과정이 있다.

    ◇스마트 인력양성 거점대학으로 도약= 창원캠퍼스는 산업구조 변화에 부응해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스마트 인력양성 특화’ 기술인재양성 거점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지역산업구조 변화와 4차산업혁명에 따른 특화전략으로 ‘SMART & HITECH’를 설정하고 ‘스마트팩토리과’와 ‘하이테크과정’(정밀가공분야)을 개설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에 부응, 미래성장동력산업에 부합되는 특화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계시스템과, 자동차과, 스마트전기과를 미래성장동력학과로 개편해 동남권의 스마트 인재양성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기존 기간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을 동시에 교육하는 ‘투 트랙 인재양성’체제를 강화해 ‘일자리 특수대학’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첨단 창의융합기술센터 운영= 창원캠퍼스는 학과 단일 공정 중심의 기술에서 전 공정을 학과 경계 없이 융합 기술 습득할 수 있는 교육 실습장인 창의융합기술센터(러닝팩토리)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칸막이식 학과 운영, 단일 공정 단일 장비 중심의 숙련체제에서 벗어나 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융복합형 학습시스템으로 15억73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약 900㎡(273평) 규모를 갖추고 있다. 창의융합팩토리와 기계팩토리 공간으로 나뉘며, 재료실, 안내데스크, 작품전시관, 3D프린터실, 공유압실, 창의ZONE, 드림ZONE, 휴게실, 기계정비실, 역설계실, CAM실, 용접부스, 도색부스를 두루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 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공정에 대한 실습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창원캠퍼스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예비창업자, 직무능력향상 교육과 시제품 제작이 필요한 기업체 재직자에게 개방돼 기술지원(3차원 측정기 등)이 가능하며, 중고교생에게는 진로체험의 공간으로, 또 지역주민들에게는 메이커 스페이스(3D 프린터 등)로 제공한다.

    창의융합기술센터에서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창의융합기술센터에서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지역사회 함께 성장, 스마트팩토리 인력 양성 선도= 창원캠퍼스는 직업교육체계 변화 등 대학 내부 혁신과 정부·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을 강화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대학’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창원캠퍼스는 경남도·고용노동부와 협력해 2020년부터 5년에 걸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비는 총 24억원 규모로, 참여 11개 기관 중 3번째로 큰 금액을 지원받고 있다. 특히 사업비 중 18억원은 100% 경남도 지방비로 구성돼 도내 스마트사업에 있어서 창원캠퍼스의 역할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업의 일환인 신성장산업 육성 프로젝트 ‘스마트 전직훈련 교육센터’를 구축, ‘스마트공장 운영관리 인력양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전직훈련 교육센터는 창원지역의 대량 구조조정 현실과 신사업 인력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 공장을 구축, 운영, 보수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한다. 이를 위해 창원캠퍼스는 융합형·맞춤형·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공장 운영관리 인력양성사업은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기업의 실직(예정)자, 퇴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이며,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스마트공장 구축, 전문인력 확보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3D품질관리 및 역설계’, ‘디지털 매뉴팩처링’, ‘스마트공장 운영관리자’ 과정으로 구성돼, 직무능력검사 및 개인 컨설팅을 통해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다.

    도내 대학들과 경남도·경남테크노파크 등과 연계해 진행하고 있는 취업예정자 및 재직자를 위한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 사업’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700여명이 수료했고, 현재 400여명이 교육 중이다. 현장 맞춤형 최첨단 실무 교육으로 참여한 기업, 예비 취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 학기 약 120만원 학비, 다양한 복지와 산업체 맞춤 인성 프로그램= 창원캠퍼스는 다양한 복지, 인성 프로그램도 개설돼 있다. 18종의 교내·교외 장학금이 있고 기숙사 수용 가능인원은 834명이다. 2019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은 133만7821원으로, 2020년 2년재 학위과정 신입생 기준 학생 1인당 한 학기 등록금은 사립대학 평균의 약 33% 수준인 121만6000원이다. 산업체에서 날로 높아지는 인성에 대한 요구에 부응해 ‘실력과 더불어 인성까지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도 실현하고 있다.

    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내 창의융합기술센터.
    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내 창의융합기술센터.

    ■ 2021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주간 11개·야간 3개학과 총 643명 선발

    1차 23일부터, 2차는 11월 23일부터 모집

    고교 내신이나 수능 80%·면접 20% 반영

    창원캠퍼스는 수시 1·2차와 정시모집을 통해 2021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1차는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인터넷 접수를 통해 진행되며 총 11개 주간학과와 야간 3개과에서 452명을 모집한다. 수시2차는 11월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191명을 모집하며, 정시는 2021년 1월 7일부터 1월 18까지 모집이 진행된다. 수시 1차에서 정원의 약 62%, 수시2차에서 약 27%를 선발할 계획으로 수시에서만 89%에 가까운 인원을 선발한다.

    평가에는 고교 내신 또는 수능 80%, 면접 20%가 반영되고 내신에서 성적 90%, 출결 10%가 포함된다. 내신성적에는 이수 단위가 있고 등급이 있는 전 교과목을 반영하고, 등급이 없을 시 내신 석차를 반영한다. 고교 학년별 성적 반영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이다.

    정시지원의 경우 창원캠퍼스는 타 대학과 달리 내신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하고 수능과 내신 중 수험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수능성적 반영을 희망할 경우 정시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인문계고등학교 문과 졸업생도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 6회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일반대학 수시 6회 지원자와 2·4년제 일반대학 수시모집 지원·합격·등록했을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폴리텍대학 타 권역 수시 모집에 합격하거나 등록했을 경우에는 창원캠퍼스에 정시 지원을 할 수 없다. 입시 문의는 ☏055-260-1166~8로 하면 된다.

    김유경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