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3일 (화)
전체메뉴

경남·부산·전남 고부가치 항만배후단지 육성 힘 모은다

8일 중앙부처·국회 상임위에 ‘항만배후단지 법·제도개선안’ 공동 건의
부산신항·광양항, 물동량 대비 단순 하역·보관기능 치우친 문제 개선

  • 기사입력 : 2020-10-08 15:33:23
  •   
  •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 육성을 위해 경남·부산·전남 3개 시·도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남해안에 접해있는 3개 시·도는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8일 중앙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에 공동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 대표항만인 부산항 신항과 광양항은 항만물동량에 비해 단순 하역과 보관기능에 치우쳐 다양한 부가가치 활동이 이뤄지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경남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난 6월부터 국가균형위, 관세청 등 중앙 부처와 관련 업체 면담을 통해 항만배후단지의 물류서비스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사항을 검토했다.

    이에 조속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7월 31일 구성된 ‘남해안 상생발전 항만물류도시협의체’의 첫 번째 안건으로 경남·부산·전남 3개 시·도가 함께 논의한 끝에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조성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3개 시·도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입주제한 업종인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의 입주허용 △조업과 물류업으로 엄격히 구분된 입주업종의 탄력적 복합 운영 등으로 항만배후단지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균형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항만배후단지가 고부가가치 물류·제조·가공의 복합거점이자 세계 물류기반(글로벌 물류플랫폼)으로 조성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지리적인 장점과 항만·조선·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간 연계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 남해안을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서 항만물동량 증가라는 양적인 성장과 함께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에 대응할 고부가가치 항만배후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