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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7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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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개월 무급휴직 성동조선 노동자 불황으로 내년 복귀 지연될까 걱정

조업 물량 확보 부진 운영난 대두
노조, 道에 자금 지원 등 대책 요구

  • 기사입력 : 2020-11-05 21:5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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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정관리 당시인 지난 2018년 9월부터 28개월간의 장기 무급휴직 중인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내년 1월 복직을 앞두고 있지만, 조선업 불황에 따른 일감 부족으로 복귀가 지연될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경남도에 운영자금 지원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5일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에 따르면 HSG성동조선해양은 조업물량 확보 부진으로 운영자금의 압박을 받고 있다. HSG성동조선해양은 인수 당시 확보한 운영자금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저유가 등 외부 악재가 겹치면서 물량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노조는 정책자금 지원 등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내년 상반기에는 운영자금 부족 상황이 심각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통영 성동조선해양 전경.
    통영 성동조선해양 전경.

    박경태 성동조선해양지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상생협약에 따라 실시한 무급휴직 28개월이 내년 1월 1일자로 종료되면서 임직원들이 전원 복귀할 예정이지만, 고용문제는 물론 사업장 정상운영이 불가능할 것이란 우려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며 “상생협약의 당사자인 경남도가 고용지원 등 노동자 생계지원책을 약속해 놓고도 그동안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조는 법정관리 당시 4자 상생협약의 주축이었던 경남도에 지원책 마련 요구와 함께 정부 부처의 각종 정책자금을 파악하고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또 실직자 중심의 기술교육프로그램을 재직자와 장기 휴직자에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지회는 이 같은 내용의 요구안과 김경수 도지사 면담을 오는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도에 촉구할 예정이다.

    앞서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2018년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자율협약)이 종결되고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면서 두 차례의 희망퇴직과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그해 8월 31일 사측은 정리해고를 중단하고 고용을 보장하며 노조는 M&A와 경영정상화에 협력하는 내용, 그리고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추진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4자 상생협약을 맺은 바 있다. 상생협약에 따라 노조는 올해 연말까지 28개월 장기무급휴직 중인 상태다. 회사는 세 차례 매각 시도 끝에 올해 3월 HSG중공업을 인수자로 하는 컨소시엄의 인수와 법정관리 졸업으로 경영정상화를 꾀해왔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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