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12월 독자위원회

“동남권 메가시티·창원특례시 입체적 보도 필요”

  • 기사입력 : 2020-12-30 08:07:18
  •   
  • 12월 독자위원회는 코로나19 영향으로 8·9·10·11월에 이어 서면으로 진행했다. 독자위원들은 ‘희망나눔 프로젝트’가 지역사회와 더 연계될 수 있기를 희망했으며, 지자체 역점사업 등 관심사에 대한 폭넓은 취재와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또 위원들은 지역 이슈인 경남지역 부동산 관련 기사를 주목하면서 신문사에 숙제를 던지기도 했다.


    생뚱 맞은 국제면 기사 선택 아쉬워

    △강신형(시인) 위원장= 경남신문이 경남은행과 공동으로 이웃을 돕고 사회적 나눔 분위기 확산을 위해 ‘함께 사는 세상’ 지면을 통해 소개한 ‘희망나눔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어려워진 경제상황에서 이웃사랑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는 따뜻한 기사로 평가된다.

    그런데 기사 내용을 보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소개하고 도움 주실 분들을 찾고 있는 게 전부여서 아쉽다. 내년에도 이 프로젝트가 지속된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 각종 기부단체 및 기관 등을 연결해 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갖는다.

    지난 4일자 국제면을 보면, 생뚱맞게도 중국의 저출산 현상을 다룬 기사와 미국의 ‘코로나 입원환자 10만 돌파’ 기사를 게재하고 있다. 이러한 기사들은 국제적 관심을 끄는 중요기사도 아닐 뿐더러, 지역신문의 역할과도 동떨어진 기사 선택이고 지면이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지역 불균형 성장 해소 방안 다뤄야

    △김진호(경남비정규직중부지원센터 팀장) 위원= 지난달 30일 ‘동남권 메가시티’ 사업에 대한 필요성과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보도했다. 경남도에서 역점을 두고 계획하는 사업이라 자세한 설명은 독자들에게 필요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기사만 보면 광역철도나 도로망 개설만 보여 관련 업계나 이해 당사자만 보일 뿐이다. 메가시티 사업에 대해서는 찬반이나 방향성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도민들의 의견과 제안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더 상세한 기사가 나왔으면 한다.

    창원시가 특례시로 된다 한다. 경남도 내에도 지역 간 불균형 투자와 성장이 있는데 이를 해소하는 방안과 논의도 같이 보도해야 할 것이다. 22일 진주 ‘칼치기 운행’ 피해자 가족 인터뷰, 18일 고성군 공무원 정책 콘테스트, 23일 경남도내 공동주택 경비, 청소, 배달업 노동자 관련 실태조사 토론회 취재는 기사의 독특함에서 눈길을 끌었다.


    낙태죄 진단 기사 여론 잘 반영해

    △박미영(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고용평등상담실장) 위원= 낙태죄 폐지 관련 법 개정 시한을 앞두고 ‘진단’이라는 특별구성으로 낙태죄 입법 내용과 처리 지연의 문제점과 낙태죄 폐지 여론조사 결과를 잘 정리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재검토 입장 의결, 지역의 낙태죄 폐지운동 모습을 담아내는 등 실제 여론을 잘 반영한 기사였다.

    경남신문은 최근 김해, 창원 등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를 기사화하면서 사업주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을 지적했고, 시민·사회단체들의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을 촉구하는 릴레이동조 단식 기사를 간단하게 게재했다. 그에 비해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중단을 요구하는 중소기업계의 목소리와 관련 입법을 반대하는 보도에 상당한 지면을 할애했다. 산업안전은 노동자의 안전 뿐만 아니라 사업장 사고 예방을 통한 기업 재산 보호에도 그 목적이 있다. 이런 사실들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과잉’, ‘연좌제’라는 단어를 내세우는 기사들을 배치한 것이 아쉽다.


    산업재해 처벌기업 불이익 없어야

    △오병후(창원기술정공 대표) 위원= 17일자 ‘한국산업재해처벌, 주요국 최고 수준’이라는 기사는 독자들에게 생소한 산업재해법이라는 것을 잘 알려준 계기가 된 것 같다. 현재 한국산업재해 처벌법이 주요국에 비해 기업에게 얼마나 불리한 부분이 많은지, 또한 이 법이 통과될 시 기업활동과 투자, 일자리를 위축시켜 가뜩이나 침체된 경제에 찬물을 끼얹지나 않을까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기사로 평하고 싶다. 사실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은 기업이 가장 최우선적으로 다뤄야 될 것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복지나 급여 등의 또 다른 사례는 선진국과 비교해서 국내기업을 평가하면서도 산업재해는 선진국에 비해 강한 처벌을 한다는 것은 조금은 이해되지 않는다. 기업은 항상 이런 이중잣대 속에서 기업 활동을 해야 하는 것인가. 기업들이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시한다는 조건하에 기업들에게도 불이익이 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좀 더 서로가 공감하는 법으로 개정되길 바란다.


    부동산 시장 결산 기사 균형감 돋봬

    △장성만(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 위원= 21일자에 보도된 경남 부동산 시장 결산 기사에서 경남지역의 주요 도시별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분석 자료와 함께 외지 투자자들의 유입에 따른 지역의 부동산 가격 인상에 미친 영향과 더불어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결과까지 초래한 경남 부동산 시장의 변동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진단해보고 내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전망하는 내용 등을 효과적으로 다뤘다.

    2019년 이후 경남 집값은 줄곧 내리막을 걸었으나 올해는 상승이 지속됐고, 시장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상승과 거래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합리적인 근거로 향후 우리 지역의 부동산 시장을 효과적으로 예측했을 뿐만 아니라 타 시도 지역과의 부동산 시장 비교해 향후 방향성에 대해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사화했다. 특히 향후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에 대해 독자들이 직접 판단할 수 있도록 한 균형 잡힌 기사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창원 제조업 채용’ 결과 단순 나열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창원 제조업, 채용 시 열정·도전정신 우선 고려’ 기사는 스펙보다 열정과 도전정신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희망적인 구직상황을 보여주고 싶은 듯하다. 그러나 지역 제조업 기업문화가 지금의 청년들 또는 구직자들을 여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조사 결과와 내용을 왜곡 없이 전달하는 것은 정보로서 중요하나 단순 나열과 헤드라인이 아쉽게 느껴진다. 며칠 차이로 경남신문 제50기 수습기자 모집 안내문에 ‘열정 넘치는 인재 찾습니다’라는 문구를 봤는데 비슷한 생각을 갖게 했다.

    15일자 코로나19 공문서 유출 관련 진단 기사는 전문가들의 구조적인 진단과 방안을 잘 다뤘다. 더 나아가 실제 시민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추가 진단이 있었으면 좋겠다. 공직자와 제도에 대한 비판도 있겠지만, 그게 나의 일이 된다면 어떤 입장과 방향성을 가져야 하는지 시민 모두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파트가격 상승’ 명확한 분석 필요

    △허진(창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원= 최근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 가격 상승과 전세 물량 부족 따른 전세 가격 급등이 주요 경제 이슈로 떠올랐다. 더욱이 풍선 효과가 더해지면서 지방의 주택 가격도 급격히 상승하면서 전세가도 오르는 중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중앙 언론에서 지적하는 주요 원인은 정부의 실효성 없는 부동산 대책 때문이라고 하는데 일부 지방 언론에서는 수도권에서 내려온 투기꾼들의 탓이라 하기도 한다. 특히, 후자와 관련해 혹자는 코로나 사태를 맞아 적당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유휴 자금이 주식과 아파트 투기로 몰리는 탓이 크다고 한다. 이런 현상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이 난무하는데 명확한 해답을 구하기는 어렵다. 최근 우리 경남지역에서도 아파트 가격 상승과 관련된 기사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과연 이런 현상이 정부의 정책 탓인지 수도권을 비롯한 외지인들의 투기 때문인지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한 명확한 분석이 요구된다.

    정리= 도영진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