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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3월 02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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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침하 ‘부전~마산 복선전철’ 언제 완공되나

정부 ‘낙동1터널 붕괴’ 조사 착수
전동열차 도입 연구용역도 병행
공정 98%, 완공 앞두고 ‘일단멈춤’

  • 기사입력 : 2021-01-25 21: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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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3월 지반침하로 인한 붕괴사고가 발생한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낙동1터널 공사 구간에 대한 종합 점검을 하겠다고 25일 밝혔다. 붕괴사고로 완공이 지연된 상황에서 국토부가 정부조사단 확대 운영에 나선데다 해당 구간에 전동열차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역의 요구를 반영해 관련 연구용역도 진행될 예정이라 사업이 언제 완공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 사고 원인 조사 착수=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3월 낙동1터널(2구간)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에 대해 10개월 만에 원인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자사업 지반침하 사고와 관련해 보다 정확한 원인 조사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정부조사단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고원인 조사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지반공학회는 지반침하 사고의 원인으로 피난연락갱 굴착 중 ‘지하수 유출로 인한 터널 하부·측면 공동 발생’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오는 3월 예정된 사고현장 개착(지반침하 사고 후 응급 복구를 위한 토사제거 작업)시 현장 정밀조사 등을 통해 사고원인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정부조사단을 현재의 2배 규모인 20여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조사단에는 국토부를 비롯한 국가철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은 물론 터널 및 구조와 관련한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정부조사단은 그동안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시공과정의 적정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시공실태 종합점검’을 2월까지 실시하고, 3월부터 개착이 시작되면 현장정밀조사를 실시해 사고원인을 면밀히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현재 지반침하 사고가 발생한 2공구 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은 공사가 사실상 완료된 상황이다”며 “이 구간에 대해 사고원인의 면밀한 분석 후 복구작업을 신속하게 완료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전체 공정률 98%… 전동열차 도입 위한 용역비 확보= ‘부전~마산 간 도시형 복선전철’ 사업은 부산 부전동과 창원 마산을 잇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신규 국가철도 사업으로 지난 2014년 6월 착공해 2021년 2월까지 총사업비 1조5766억원 규모로 추진돼 왔다. 자금조달, 설계·공사·운영 등 모든 과정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시행하는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여러 건설사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한 스마트레일㈜이 사업을 맡고 있다.

    마산~부전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기존 경부선 노선을 이용해 창원~삼랑진~양산~부산으로 둘러서 운행하는 87㎞ 경전선 노선이 창원~김해~부산으로 직선화돼 37㎞ 짧아진다. 운행시간도 현재 1시간 33분에서 38분으로 55분 단축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전체 공정률은 98%에 달해 이 사업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시행사는 국가철도공단 측에 2022년 12월로 공기연장 등 사업실시계획 변경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철도공단 측은 이를 검토하고 국토부에 보고했으며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국비로 부전~마산 전동열차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원을 포함한 20억원을 확보하면서 전동열차 도입 가능성도 열렸다.

    정부는 그동안 부전~마산 전동열차 도입 사업비를 국비에 반영하는 것에 난색을 표해 왔으나, 2021년 본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국회 모두 필요성에 공감해 국비를 편성했다. 이에 타당성 조사 용역이 추진되면 전동열차 도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민영·김한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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