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창원시비 들여 고친 ‘마산 추산상가’ 19개월째 방치, 왜

2019년 문화예술 거점공간 조성 위해 시비 등 10억원을 들여 리모델링

  • 기사입력 : 2021-02-16 20:45:21
  •   
  • 창원시가 지난 2019년 문화예술 거점공간 조성을 위해 시비 등 10억원을 들여 리모델링을 마친 마산 추산상가 건물이 운영 주체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19개월 동안 방치되고 있다.

    이에 시는 상가를 문화예술 거점공간이 아닌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달 층별 사용 방안까지 최종 확정했지만, 민간 마을활동가 사업비 지원 여부에 대해 관계자들간 관점이 엇갈리고 있어 잡음이 예상된다.

    ◇실태= 추산상가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추산동 시유지에 1996년 건립된 신추산아파트에 딸린 4층짜리 상가다. 10여년간 상가로 쓰였지만 지은 지 20년이 지나 건물이 낡고 오래되면서 빈 건물로 남아 있었다.

    창원시는 지난 2019년 초 오동동 도시재생선도지역사업의 일환으로 추산상가를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국비와 지방비 10억원을 들여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 리모델링을 진행, 같은해 7월 엘리베이터와 외벽공사 등을 마치고 준공했다.

    하지만 창원시가 기존에 수립한 세부 층별 운영 계획은 무산됐다. 시는 2019년 상반기부터 청년창업 플랫폼, 거리공연팀 장비 보관 및 공유 시설, 마을 카페·식당, 문신미술관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는 등 입지상 문제로 운영 주체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인해 전체 공간은 2020년 3월까지 사용되지 않은 채 방치됐다. 4월부터는 3층 주민공간만 운영되고 이외 공간은 여전히 이용되지 않고 있다.

    지난 2019년 7월 리모델링을 마친 후 19개월간 이용시설 없이 방치되고 있는 마산 추산상가(사진 왼쪽 4층 부속건물).
    지난 2019년 7월 리모델링을 마친 후 19개월간 이용시설 없이 방치되고 있는 마산 추산상가(사진 왼쪽 4층 부속건물).

    ◇‘주민공간’ 가닥= 창원시가 추산상가 운영 주체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지난해 초, 김경영 도의원은 추산상가를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민간 마을활동가 이은경씨가 자원해서 주민공동체 형성을 위해 상가 3층 주민공간에 자리잡았다.

    추산상가에 민간 마을활동가를 중심으로 주민공간이 마련되자 이외 상가층 이용 방안을 놓고 도의원·마을활동가와 창원시 간 의견이 엇갈렸다. 시 도시재생과가 추산상가 내 아동보호전문기관 입점을 검토하고 협의를 끝냈지만 반대 의견에 무산됐다. 일부 주민들과 김경영 도의원, 이은경 마을활동가가 해당 사업이 주민을 위한 공간과는 맞지 않는 시설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고 논의 과정에서 담당과가 사업을 포기했다.

    이러한 시행착오 끝에 전체 상가건물 이용방안은 지난달 19일 확정됐다. 이날 시 도시재생과는 추산상가 1층은 성호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2·3층은 주민공간, 4층은 작은도서관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건물 층별 용도를 확정지었다”며 “앞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운영에 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996년 아파트 부속상가로 건립
    시, 2019년 10억 들여 리모델링 후
    문예 거점공간 운영하려 했지만
    교통 열악해 운영주체 안나타나
    주민공간 활용 가닥… 갈등 여전


    ◇내부 갈등은 여전= 추산상가 층별 이용 방안은 최종 결정됐지만 마을공동체 운영 과정에서 민간 마을활동가 지원 여부를 놓고 내부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은경 활동가는 보다 나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업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창원시는 민간 마을활동가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은경 활동가는 “3층 주민공간의 인터넷·도시가스 요금을 직접 내면서 공동체 형성에 힘쓰고 있다”며 “건강한 주민공동체 형성을 위해서는 전담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간 마을활동가 참여에 대한 주민들 생각은 상반된다.

    이범철(61) 신추산아파트 입주민대표회의 회장은 “공익기관이 아닌 외부단체(민간 마을활동가)가 이곳에서 주민공동체를 형성하는 부분에 거부감을 느끼는 주민이 많다”며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는데 주민에게 필요한 시설인지 모르겠다”고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한 마을 주민은 “지난 1년간 마을활동가가 주민공동체 형성을 하는데 도움을 많이 줬다”며 “공동체 형성에 굉장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민간 마을활동가가 시설물을 무료로 사용하는 건 가능해도 도시재생사업 과정에서 운영비 등 예산을 지원하는 경우는 없다”며 “행정을 근거로 하는 정상적인 절차에 맞춰 시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영 도의원은 “건강한 마을공동체는 성과에 급급하지 않고 천천히 추진해야 만들어진다”며 “마을 공동체에 민간위탁을 줘서 민간이 전문성을 가지고 공동체 회복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 제정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용락 수습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