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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7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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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 ‘귀하신 몸’… 도내 건설현장 공기 지연 우려

레미콘업계 수급난 호소

  • 기사입력 : 2021-03-30 20: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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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주부터 시멘트가 제한적으로 출하됨에 따라 레미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도내 건설현장에 심각한 공기 지연이 우려된다. 특히 시멘트 생산공장에서 멀리 위치해 있는 경남은 운송 여건이 나빠짐에 따라 물량 공급난이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30일 도내 레미콘 업체들에 따르면 지난주부터 도내로 들어오는 시멘트 물량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 도내로 들어오는 시멘트는 벌크시멘트트럭(BCT)이나 배를 이용해 주로 전남 광양과 강원도에서 들여오는데 이들 모두 수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건설현장에 레미콘 공급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전국 시멘트 재고 물량은 51만t으로 현재 1일 생산량이 15만t, 하루 평균 출하량 20만t으로 봤을 때 당장 3일 내로 재고가 바닥이 날 수 있는 수준이다.

    창원시내 한 레미콘 업체 대표 A(57)씨는 “레미콘은 반제품으로 시멘트를 받아야 모래와 자갈을 섞어 공급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재료인 시멘트가 공급이 안 되고 있다. 하루에 레미콘 차량 한 대에 해당하는 6㎥로 100대씩 나갔는데(공급했는데) 지금은 시멘트를 받지 못해 1/3로 줄어들어 40대가 나가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공급할 수 있는 양이 적으니 도로나 군부대 공사 등 관급공사 먼저 납품을 하고 아파트 현장 등 민간에는 공급도 못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공사가 멈출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전국 재고51만t, 사흘내 바닥날 지경
    지난주부터 물량 반입 절반 이하 ‘뚝’
    관급 우선 납품… 민간현장 멈출 판
    “제조사, 가격인상 포석” 의혹 시선도

    통상적으로 건설 비수기인 1~2월에 시멘트 회사들이 생산설비 보수를 실시해 시멘트 생산량이 30~40%가량 줄어드는데 올해는 특히 ESG경영을 위한 친환경 설비 신설 등으로 정비 기간이 늘어났다.

    반면 건설현장은 올겨울 기온이 높아 작업을 일찍 시작한 곳이 있는 데다 코로나19로 미뤄진 곳들도 진행되면서 시멘트 공급 물량이 여느 때보다 부족하다. 특히 운송기사 구인난 등으로 운송 여건이 나빠지면서 시멘트 생산공장에서 먼 경남은 공급을 더 못 받고 있다.

    이번 공급 제한을 두고 일부 지역 중소레미콘 업체들은 시멘트 회사들의 가격 인상을 위한 포석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보낸다.

    레미콘 업체들은 지난해 8월 말부터 주요 대기업 시멘트사들로부터 9월부터 t당 시멘트 가격을 약 7~9% 인상한다는 공문을 받았고, 이달 말까지 인상된 가격으로 시멘트 대금을 납부하라는 공문도 받아들었기에 가격을 올려 지급한 업체에만 시멘트를 먼저 주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지역 레미콘 회사들은 2~4월 생태계 보전을 위해 바다 모래 채취가 금지돼 1㎥ 당 모래가격이 3만원대 언저리로 5000원가량 오른 것을 비롯해, 운반비가 대폭 인상된 상황에서 원자재 중 가장 비중이 큰 시멘트 가격을 10%가량 올리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원자재 공급에서도 대기업 시멘트 회사에 당하고, 대형 건설사에 공사현장 납품 때도 가격 상승분을 제대로 받을 수 없어 ‘샌드위치’ 신세라고 자조했다.

    경남레미콘조합 진종식 이사장은 “건설경기가 극도로 위축된 현실에서 시멘트 가격의 일방적 인상 통보와 시멘트 출하를 제한하는 것은 대기업의 전형적인 갑질이며, 고사 직전에 있는 우리 중소 레미콘 업계를 두 번 죽이는 것이다”며 “시멘트 원가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제 유연탄 가격이 내림세이고, 최근 건설경기 하락에 따른 시멘트 출하가 감소했음에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대기업 시멘트 업계는 정부가 지향하는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정책과 물가안정 정책에도 크게 역행하는 처사로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이러한 행동은 수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멘트 업계는 가격 인상과 공급난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시멘트 업체는 평균 운임 인상, 탄소 배출권 할당제 등 정부의 환경규제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 및 규제 강화에 따른 추가 설비투자 등 수익성, 재무구조의 악화로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한국시멘트협회 홍보협력팀 한찬수 부장은 “시멘트 회사 차원에서는 매출을 늘릴 수 있는데 공급을 일부러 억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생산 설비를 최대로 가동하고 수출도 내수로 전환하며 코레일에도 추가 철도 하차 요청을 하는 등 수급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공급을 제한할 의도였다면 이런 노력도 하지 않을 것이다”고 반박했다.

    이슬기 기자 good@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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