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기고] 나는 어떤 사람으로 평가받기를 원하는가- 김재호(경남기술과학고등학교교장·공학박사)

  • 기사입력 : 2021-09-06 20:31:01
  •   

  • 나는 어떤 사람으로 평가받기를 원하는가? 셀프 리더들의 가치는 자신을 극복하는 데서 시작된다. 스스로가 지닌 능력을 인정하는 자기도취나 자기 만족, 또는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나르시시즘이 지나치면 자기 지향적 우월주의에 빠지지만, 어느 정도 수준은 자신감 확보와 자기 열정을 이끌어내는 긍정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강한 브랜드는 깊이 들어갈수록 색다르고 다양한 특성이 동반된 그만의 색깔을 지닌 상태일 때가 가장 강하다. 긴 시간을 요구하며 성숙함이 동반된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이기고자 하는 성취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색깔내기를 철저하게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자주 자신에게 대화하면서 대답을 찾아야 한다. 무엇을 잘하는가, 무엇을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가, 무엇을 할 때가 가장 영향력이 강한가, 무엇을 계속하고 싶은가 등등 여러 형태와 가정을 전제로 자신이 하고 싶고 가장 압도적 지위를 지닐수록 핵심 역량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때 핵심 역량의 대상이 지식이나 스킬만이 아니라 내면에 감추어진 자신만의 개념이나 특질 또는 자기 동기와도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성공을 위해서 요구되는 역량이 전문화된 지식적 깊이나 스킬의 전문성 확보와도 연계성을 지니지만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감을 부여하는 자기 태도의 확신감과도 연계성을 지니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프로라는 브랜드는 전문성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전문성을 확보하려면 최고가 되거나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나름대로의 작업이 필요하다. 스스로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선택한 전문 영역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이를 인정하는 주위 세력들이 많아질수록 전문성 측면에서의 브랜드는 강화된다. 전문성 확보에는 능력과 역량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평소 자신이 지닌 핵심 역량을 포함한 역량들과 능력들을 항상 검토해야 하며, 특히 업무적 부분에서의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평가가 수시로 이루어져야 전문성의 지속적 강화가 이루어진다.

    그래서 원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또는 나름대로의 색깔을 지니기 위해 노력한다. 이름 아닌 개인 역량이 경쟁력이 되고 1인 기업이란 용어가 낯설지 않게 들리는 것은 브랜드 시대임을 알리는 것으로 이해된다. 유명하고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은 분명 명확하게 자신의 브랜드를 지닌다. 그래서 평가받고자 하는 내용이나 기준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나 의지, 전략, 역량들을 다듬고 가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전문가로 평가받기 위한 실천사항들을 스스로 만들어보자.

    김재호(경남기술과학고등학교교장·공학박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