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대학특집]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현장 업무 문제해결 능력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 기사입력 : 2021-09-09 08:07:07
  •   
  •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의 목표하에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항공·기계/간호·보건 분야의 특화된 교육체제를 바탕으로 현장 업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경험기반 중심의 창의 융합형 인재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재투자가 강한 대학으로 ‘교육비 환원율’이 213%나 된다.

    교육비 환원율은 등록금 수입 대비 전체 교육비 투자 비율을 말하는데, 교육의 질을 확인할 수 있는 잣대라고 보면 된다. 213%는 전국 대학 중에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아주 높은 비율이다. ‘학생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투자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는 장복만 이사장의 철학과 대학의 진심이 담겨 있는 의미 있는 숫자이며, 결국은 학생 교육의 질을 높이고 유능한 인재로 키우기 위해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대학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본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동원과학기술대/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동원과학기술대/

    또한, 동원과학기술대는 큰 기업이 지원하는 든든한 대학으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장학금 및 성적 우수 장학제도 등 2020년도에는 재학생 95%가 장학혜택을 받았으며, 1인당 장학지급액은 380만원에 이른다. 이와 같이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의 꿈과 열정을 후원하고 있다.

    대표적 성과라 할 수 있는 결과물은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재정지원대학 선정과 전문대학 최초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전문 교육기관 지정, 해외 취업 지원 K-Move사업, 산업기사 자격취득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운영, 글로벌현장실습사업, 치매 극복 선도대학 등이 있다.

    2014년부터 수행한 일·학습병행 재직자 단계부터 시작해 재학생 단계를 거쳐 최근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 실감형콘텐츠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명실상부한 정부지원사업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특히, 전문대학의 설립 이념인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에 부응하기 위해 동원과학기술대는 진로설정에 따른 현장중심 역량기반 전공 교육과정(CDR) 및 CDR 지도교수제를 운영하고 있다. 입학 후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체계적으로 취업준비를 위한 밀착 지원을 통해 전 학과 학생들이 진로설정에서부터 전공 직무분석,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전략(스피치), 이미지메이킹, 노동법 지식 습득을 통해 취업역량 성과를 내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는 양산 유일의 전문대학으로 관내 고교 교장단 협의회 구축과 지속적인 상생 협력 맞춤형 교육체제를 갖추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손영우 총장은 “지역 중심대학으로서 지역 학생 이탈을 방지해야만 하는 것이 지역사회 발전과 공존하는 미래사회를 이루기 위한 대학의 가장 큰 책무”라며 “젊은 청년들을 지역에 머물게 하는 것 또한 지역발전에 가장 공헌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교육체제
    항공·기계, 간호·보건 분야 특화 교육
    미래사회 요구하는 핵심 인재 양성 주력
    ‘교육비 환원율 213%’ 교육 재투자 집중

    든든한 재정 바탕 다양한 장학제도
    국가장학금·성적 우수 장학금 제도 등
    학생 95% 혜택… 1인당 380만원 장학금
    교육부 역량 평가 ‘재정지원대학’ 선정

    국가·사회 기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
    현장중심 교육·CDR 지도교수제 등 운영
    실무 위주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 확대
    직무분석·면접 전략 등 체계적 취업 지원

    항공정비학과 학생들이 현장 실습을 하고 있다.
    항공정비학과 학생들이 현장 실습을 하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재정지원대학’ 선정= 동원과학기술대는지난 17일 교육부가 발표한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번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는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평가등급을 단순화했으며, 취업률, 학생충원율, 재정건전성 등 교육역량을 심사해 전체 133개 전문대학 가운데 상위 73%인 97개 대학이 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동원과학기술대는 이번 재정지원대학 선정으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교육부에서 일반재정을 3년간 지원받는다.

    ◇취업지원 거점센터 업무 협약 통해 양산 부산 울산 취업지원 거점센터 구축= 동원과학기술대는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한 ㈜잡앤아스 등 6개 업체와 취업지원 거점센터 구축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산-부산-울산 취업지원 거점센터 구축과 함께 기업네트워킹을 활용한 취업지원 거버넌스를 구축했으며, 학생들의 접근 용이성을 통한 상담 및 취업 지원,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 프로그램 활용, 지역 고용 활성화와 취업률 제고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며, 거점센터 체결 기관은 양산센터 2개소, 울산센터 1개소, 부산센터 5개소로 총 8개 기관이다.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실습 수업을 하고 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실습 수업을 하고 있다.

    ◇2021년도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 선정= K-Move 스쿨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지원 청년 해외취업 프로그램이다. 동원과학기술대는 2016년부터 호주 해외취업과정을 운영해 우수대학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번에 승인된 과정은 ‘호주 호텔 조리&Hospitality 자격증취득 및 취업 연수과정’이다. 동원과학기술대의 사업 프로그램 ‘호주 호텔 조리&Hospitality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수과정’은 국내외 연수기간 2021년 7월∼2022년 4월이다. 교육은 외국어(영어)와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이루어지며 해외취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안목을 넓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

    ◇산학일체형 주문식 교육 확대 시행= 동원과학기술대는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실무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대학 교육현장에 산업체 전문가 참여를 확대해 정규 교과목 수업에 산업체 실무자가 직접 강의하는 산학융합교과목 운영과 기업 연계 캡스톤디자인 수행, 전공·창업동아리 운영, 상시 기업체 현장방문실습(Field Training Program)을 통해 창의 실무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입학정원 98% 수시모집… 1차 664명·2차 73명 선발
    ▲2022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10과목 반영
    학과·전형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 가능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2학년도 모집학과는 17개 학과이며, 입학정원은 756명이다.(정원내 756명, 정원외 175명 총 931명)

    오는 10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모집 1차에서 664명을 선발하고, 11월 8일부터 모집이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73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모집의 결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전형, 독자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정원내와 별도로 175명을 모집한다.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10과목을 반영하며, 지정교과 5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최고 성적 5과목)과 선택교과 5과목(전 과목 중 5과목, 단 예·체능 과목은 제외)을 반영한다.

    면접은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70%+면접 30%를 반영하며, 비교과 전형은 면접 70% +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3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는 2개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 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면접은 오는 10월 15~17일에 실시하며, 대학 입학홈페이지(https://ipsi.dist.ac.kr/ipsi/Main.do)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