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사설] 대우조선 자생, 지역경제 연계성 충분히 감안해야

  • 기사입력 : 2022-01-16 20:34:56
  •   
  •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이 유럽연합(EU)당국의 불승인으로 사실상 무산되면서 거제 대우조선해양의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국내 조선사들의 저가 수주 경쟁을 막기 위해 ‘빅 2 조선사’ 체제로 개편하려는 전략이 차질을 빚게 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해외 매각은 일단 배제하지만 새 주인 찾기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재무구조가 취약한 대우조선을 인수할 후보가 없다는 데 있다. 경영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경남도가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산업은행에 자생 방안 마련을 건의한 것은 도내 조선산업의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있다.

    도가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생존에 방점을 찍은 이유는 글로벌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3년 전 현대중공업과의 인수합병이 추진될 때와는 달리 국내 조선사들의 과당 경쟁 우려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이 고부가치 선박인 액화 천연가스 운반선 건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 글로벌 조선 경기도 되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도가 선제적으로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무산에 따른 지역 조선업계의 우려와 갈등을 조속히 봉합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하니 정부와 산업은행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향후 계획을 빨리 밝혀야 그 파장이 감소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3년 동안 합병 절차가 진행되면서 오히려 구조조정 적기를 놓쳤다는 평가가 많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합병을 시도할 때부터 독과점 문제로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론이 제기됐다. 또다시 대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합병을 추진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런 시행착오를 다시 겪게 된다면 대우조선해양의 순항은 쉽지 않을 것이다. 도가 지난해 5월 발표한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 대책’을 제대로 추진하고 친환경 스마트 선박 등 미래 조선산업을 집중 육성하면 독자 생존도 가능하다. 경남의 경제와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