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4일 (수)
전체메뉴

[기획] 지역 살리는 새정부 국정과제 (2) 창원시

진해신항 거점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기 구축 기대

  • 기사입력 : 2022-03-15 20:31:48
  •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인선을 밝히면서 새 정부의 국정 운영 밑그림을 그리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윤 당선인이 인수위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태스크 포스(TF)를 설치하기로 하고 전국에 산재한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수렴해 국가 균형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는 것이다.

    이에 올해 비수도권 유일의 특례시로 출범하며 지방 분권과 국가균형 발전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는 창원특례시는 윤 당선인의 창원지역 공약으로 포함된 다수의 현안에 대해 논리적 당위성과 지역균형발전의 명분으로 국정과제화시키는 것에 사활을 걸고 있다.

    창원국가산단 전경./창원시/
    창원국가산단 전경./창원시/

    창원시는 보다 발 빠른 대응을 위해 대선 공약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해 전략적 로드맵을 마련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수립해 인수위가 출범하는 즉시 국정과제화 건의를 추진할 계획이다.또한, 허성무 시장도 직접 인수위 등을 방문해 국정과제화 사업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창원시는 안경원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국정과제화 TF도 가동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전까지 지속적 건의 활동 등 국정과제화에 총력을 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주요현안 ‘국정 과제화’ 총력

    그린선박 실증화 클러스터 구축 비롯

    디지털 타운 조성 등 17개 공약 채택

    GB 전면 해제·항만공사 설립 등 포함

    동북아 물류 플랫폼 완성에 힘 실어


    ◇창원시 대선 공약화 과정= 창원시는 그동안 수도권 일극 체제 극복과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동남권 대도약 4대 어젠다 24대 창원 업그레이드 전략을 앞세워 대선 공약화에 집중했다.

    대선 1년 전인 지난해 3월부터 대선 공약 과제를 확정 짓고, 수차례 회의를 통해 지역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과제별 당위성과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했다.

    지난해 7월에는 구체화된 공약 과제들을 여야 주요 정당에 제안했고, 허성무 시장은 이에 더해 대선 공약 채택 촉구 기자회견과 국회와 정부, 대선 캠프 방문 등을 수시로 이어가며 대선 공약화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창원시는 대선 공약 과제 24개 중 △진해신항 거점 동북아 물류 플랫폼 완성 △수소특화단지(수소시범도시) 지정 △친환경 그린 선박 실증화 클러스터 구축 △디지털 혁신타운 조성 △소형모듈원자로 중심의 원전산업 육성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 △창원 의과대학 설립 등 17개가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진해신항 거점의 동북아 물류 플랫폼 완성 위한 창원 공약 다수 반영= 창원시는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을 분석한 결과 △진해신항 조기 착공 및 진해신항 스마트 항만 배후단지 조성 △대규모 스마트 내륙 제조물류산단 조성 △창원시 개발제한구역(GB) 전면 해제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신설 △동대구~창원간 고속철도 신설 △수서발 고속철도(SRT) 경전선 운행 △창원 북면~함안 칠원간 도로 신설 등 진해신항을 거점으로 한 동북아 물류 플랫폼 완성을 위한 7개의 과제가 대선 공약으로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경남도와 공조해 건의했던 △경남항만공사 설립 △진해신항 항만비즈니스센터 건립 △스마트 물류 R&D센터 및 실증단지 조성 등이 윤 당선인 공약에 포함되면서 물류단지, 광역철도망, 광역도로망 등이 연계된 고부가가치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기 구축에 힘이 실렸다는 분석이다.


    ◇창원의 핵심 미래 먹거리와 문화·교육 분권 가속도 기대= 창원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 윤 당선인 공약에 포함된 점도 주목된다. 윤 당선인은 경남 지역 공약에서 경남형 수소경제 혁신 플랫폼 조성을 위한 핵심 과제로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꼽았다. 이미 ‘수소산업특별시 창원’을 선언하며 국내 최초, 최다의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창원시로서는 수소특화단지 조성 공약이 창원을 명실공히 ‘대한민국 수소 수도’로 도약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내 약 6만6000㎡ 부지에 ‘디지털 혁신타운’ 구축과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내에 첨단소재 실증 연구단지 조성도 창원 지역 공약으로 채택돼 창원특례시의 첨단·디지털 산업의 고도화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방의 문화 분권과 교육 분권에 대한 공약도 주목을 끌고 있다.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을 살펴보면 수도권 문화 과밀화 해소와 남부권 국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뮤지엄 건립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내세웠다.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마산해양신도시에 추진하고 있는 ‘지역 특화 문화시설’을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뮤지엄’으로 전환해 최종적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으로 하겠다는 내용이다. 최근 창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해 지역 특화 문화시설 건립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힌 만큼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원 의과대학 설립도 창원 지역 공약에 담겼다. 경남의 청년인구 유출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윤 당선인은 경남 지역에 의과대학과 법학전문대학원 유치를 통해 지역 인재 육성은 물론 비수도권 지역의 균형발전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창원특례시는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곳인 만큼 의대 설립은 국가방역체계와 공공 의료시스템 강화를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공약이자 지역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미래 먹거리 산업 ‘속도’

    수소특화단지 통한 ‘수소 수도’ 도약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 조성 등 탄력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뮤지엄 건립

    의과대 설립 등 문화·교육 분권 주목


    ◇창원시 국정과제화 총력=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11일 간부회의를 통해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에 포함된 사업은 우리 시 미래의 향방을 결정 짓는 중요한 사안이다”며 “전 부서에서는 사활을 거는 자세로 경남도와 긴밀하게 협조해 국정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 출범을 빠르면 이번 주 후반, 늦어도 다음 주 초반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시는 방위사업청 창원 이전을 포함한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의 국정과제화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국가 지정 방위산업체 전국 85곳 중 27곳(31.8%)이 있고, 창원국가산업단지 등에 방산 관련 기업 2500여 곳이 입지해 있는 명실상부한 ‘방산의 메카’다. 또한, 2019년 기준 전국 대비 방산 매출액(43.7%)과 종사자 수(46.1%)가 전국 최대 규모다. 시는 방위사업청 창원 이전이 윤 당선인이 공약한 서부경남 항공우주청 설립과 시너지를 낸다면 경남은 세계 최고의 방산혁신클러스터가 될 수 있다는 당위성 논리를 전면에 앞세워 국정과제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시대적 과제이자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국정과제”라며 “창원특례시 출범이 지방 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 됐고, 인수위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TF가 구성된 만큼 우리 시 현안의 국정과제화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강조했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