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與 상임전국위 '비상상황' 결론에…李는 법적대응 예고

9일 전국위·의총 릴레이 개최…당헌 개정 완료하고 비대위원장 임명
서병수 "비대위 출범하면 지도부 해산"…이준석 복귀 사실상 어려워져
이준석에 자성 요구도…법적 대응시 당내 우군 확보는 미지수

  • 기사입력 : 2022-08-06 10:05:54
  •   
  •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5일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지으며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을 추인했다.

    오는 9일 전국위에서 당헌 개정과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을 거쳐 비대위 체제가 공식화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인 오는 17일 이전에 비대위 구성이 완료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 회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8.5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 회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8.5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이준석 대표는 자신의 해임으로 연결될 수 있는 비대위 체제 전환에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 대표에 대한 초유의 징계 상황에 이어 직무대행 체제, 비대위 체제에 이르기까지 당 안팎의 파열음이 계속되며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상임전국위는 이날 참석인원 40명 가운데 29명의 찬성으로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보는 당헌 유권해석 안건을 의결했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 의사를 밝히고 배현진 조수진 윤영석 최고위원이 사퇴함에 따라 당 지도부인 최고위 기능이 상실됐다고 본 것이다.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권한을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전국위에 상정하는 안건도 40명 중 26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현재 당원권 정지 상태인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한 조해진·하태경 의원의 당헌 개정안은 참석자 중 10명만 찬성하면서 부결됐다.

    당헌 개정안을 최종 의결할 전국위는 오는 9일 개최된다. 이후 의원총회를 거쳐 비대위원장 임명 안건도 당일 전국위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울릉도 떠나는 이준석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울릉도 떠나는 이준석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비대위원장으로는 당외 인사보다 당내 인사로 가닥을 잡으면서 5선인 주호영 의원이 비중 있게 거론되고 있다.

    전국위는 위원 정수가 최대 1천명에 달하는 만큼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ARS(자동응답) 방식으로 표결이 이뤄진다.

    상임전국위가 이날 비대위 체제를 추인하면서 이 대표의 복귀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서 의장은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최고위, 지도부가 해산한다는 조항이 있다. 이것은 현재 당대표 '사고' 유무와 상관이 없는 것"이라며 "자의적 해석이 아니라 당헌당규에 못 박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그는 "가처분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는 입장을 SBS 등 일부 언론에 밝혔다. 페이스북에서는 "전국위를 ARS(자동응답)로 해야 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절차에 대한 문제를 꼬집었다.

    이 대표 측은 비대위 의결의 효력 정지, 추후 비대위원장의 직무 정지, 나아가 윤리위의 징계 결정 등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내주 초 실제 가처분 신청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를 쫓아내는 편법으로 비대위를 하게 되면 우리 당의 운명이 법원으로 간다"며 비대위 체제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 대표는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SNS 여론전을 이어갔다.

    앞서 윤 대통령이 자신을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한심한 인식"이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윤핵관'을 꼽았다.

    이 대표가 본격적인 대응 태세를 갖추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자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대표가 법적 대응에 나서더라도 당내 우군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에서 "당 대표가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징계를 당하고 밖에서 당과 대통령에 대해 공격하는 양상은 사상 초유의 사태"라며 "좀 더 성숙해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그동안 이 대표에 우호적이었던 정미경 최고위원 역시 라디오에서 "이준석 대표는 이쯤에서 당 대표로서 손을 놓을 때가 되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들로 구성된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는 항의 의사 표시를 위한 단체 여론전을 계획 중이며 자체적인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