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8월 독자위원회] 청년정책 후속보도 필요… 지자체 불법 행위 철저히 감시해야

  • 기사입력 : 2022-08-30 08:04:52
  •   
  • 8월 독자위원회부터는 기존 독자위원이었던 신우열 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를 대신해 김민철 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가 위촉돼 지면평가를 맡게 됐다.

    위원들은 ‘지역 상품권 발행’,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등 기사를 예시로 들며 독자들 시각에서 이해하기 쉽게 보도하고, 현장의 새로운 이슈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사갈등에 대한 분석 기사에 호평하면서도 산업현장의 일방적인 목소리를 비판 없이 담은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호소했다. 경남도 투자유치단과 지자체별 청년정책에 대한 후속보도 요청도 이어졌다.


    여름 무더위 전달한 기사·사진 돋보여

    ◇김시탁(시인) 위원= 올 여름은 8일자 1면에 박준혁 기자의 ‘푹푹 찌는 폭염에 돼지도 푹푹 쓰러졌다’는 기사 제목 한 줄이 대변하더니 23일 처서를 맞아 5면에 실린 김승권 기자의 매미 허물 사진 한 장이 매우 인상적인데 그 이름처럼 여름도 지나는 자리를 남기고 갔다.

    12일 자 3면에는 김용락 기자가 창원시 교통체계 개편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고급간선 급행버스체계(S-BRT)구축사업’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청사진을 통해 도민들이 알기 쉽도록 잘 보여주었다. 18일자 1면 김성호 기자의 ‘통영시 침대 매트리스 야외서 불법소각’ 기사는 불법 자행의 주체가 지자체라 매우 충격적이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 문제를 제기함으로 밝혀졌는데 뒤늦게나마 대응에 나선 통영시가 불법소각이 이루어진 경위와 구체적인 피해 사실을 철저히 조사하여 대책을 강구한다니 그 투명한 결과까지 지켜봐야겠다. 문화면은 한유진 기자가 발품을 팔아 매우 생동감있고 입체적인 기사를 게재해 읽는 재미가 있다. 23일 자 ‘김해 문화의 전당, 더 풍성해진 예술의 향기’는 기사만 접해도 공연장으로 마음이 미끄러진다.


    경남도 투자유치단 후속보도·관심 필요

    ◇김석종(경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위원= 인기 드라마에 등장해 큰 관심을 받은 창원 대산면 북부리의 팽나무와 관련 다양한 주제로 1·9·11·25일자 신문에 기사화 됐다. 문화재청은 자연유산에 마을 당산제라는 무형유산까지 복합적으로 결합한 가치를 높이 인정해 역사적, 학술적, 경관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확인 30일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드라마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마을을 지키는 것과 달리 현실에선 주민들이 지정에 반발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렇듯, 지역내 사회, 경제, 문화, 교육 등 소외되거나 관심 밖인 부분이 알려지면 새로운 이슈로 나타난다. 이를 찾아내어 도민에게 알리고 새로운 관심 유발 및 대안을 찾는 언론이 되었으면 한다.

    민선 8기 박완수 경남지사의 핵심공약인 투자유치를 위한 첫 걸음으로 26일자 경남도 ‘투자유치 자문위’로 대기업 임원·금융 전문가 17인이 구성됐다. 경남에 많은 기업이 투자 될 수 있는 환경, 규제 완화, 그리고 인센티브 등에 대한 제도 마련이 중요하며, 조직개편을 통해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배치된 투자유치단과 전담기관의 조속한 설립을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주요한 이슈인 만큼 계속적인 후속보도와 관심이 필요하다.


    사회 갈등 조정 역할 다하는 언론돼야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23일자 김용락 기자의 ‘“원·하청 이중구조가 노동현장 갈등 유발…개선 필요”’를 비롯한 3건의 노사갈등 기사에 눈길이 갔다.

    제하의 기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도내 기업들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사갈등을 다루었다. 기사에서 소개된 대우조선해양의 노사갈등은 갈등의 역사와 진행과정, 일부 타결까지 전 국민이 높은 관심을 보였고 다수 보도 매체의 수많은 기사가 쏟아졌다. 독자의 입장에서 노사갈등을 다룬 제하의 기사에 주목하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갈등 수준이 높은 반면 갈등을 안정적으로 조정하는 기제가 약하고 특히, 편파적인 일부 언론이 과장과 자극, 이분법적 대립구도를 조성하는 기사로 사회 갈등을 부추기는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다.

    사회학자 랄프 다렌도프의 견해를 빌리자면 사회 갈등은 제도, 집단, 사회 전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창조적 힘이며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인권을 비롯한 권리 지위는 역사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생한 갈등과 조정의 결과일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사회에서든 갈등은 발생할 수밖에 없고 표출된 갈등은 합의나 타협을 바탕으로 새로운 질서, 규범, 관계로 조정되는 과정을 겪으며 변화의 수순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언론은 갈등을 발견하며 구조적 요인을 분석하고 사회적 가치와 원칙에 대한 논의의 장을 제공해 갈등을 안정적으로 조정하는 기제로 작용해야 할 것이다. 제하의 기사는 갈등의 당사자 관점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구조적 환경과 원칙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어 언론의 소임과 사명에 충실한 기사였다고 여겨진다.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사실에 입각한 공정한 관점에서 보도함으로써 갈등 조정의 장으로 역할하기를 기대한다.


    계속해서 사실 전달·심층 보도 이어져야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신문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사실이나 해설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정기간행물’이다. 본문은 사실 중심으로, 사설을 통해서는 통렬한 논평으로 독자를 매체에 빠져들게 한다. 최근에는 신속성을 무기로 하는 여타 매체의 등장으로 신속성, 정확성에 추가해 심층성을 적극 강화해야 할 때이다.

    마침 같은 기자가 쓴 두 기사에서 신문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고 역할을 망각하지 않는 기자들의 전문성에 대해 감탄하게 됐다. 16일자 경제면 김정민 기자의 ‘HSD 엔진, 7년 만에 최대 수주잔고 기록’, 24일자 경제면의 ‘창원 상장사, 외형 성장, 수익성은 둔화’ 기사를 비교해 본다.

    전자의 기사는 HSD엔진 단일기업의 2분기 적자 폭 확대, 7년 만에 최대 수주잔고를 기록했다는 사실과 함께 적자 원인, 신규수주 증가의 원인, 수주안건을 분석한 수익성 전망과 4분기 흑자전환 가능성까지를 언급하고 있다.

    한편 후자의 기사는 창원 지역 상장사 40개사 전체의 2022년 상반기 경영실적과 전년 동기대비 증감률을 보도하면서 대표기업들에 대해 매출액 및 전년 동기대비 증감률에 대해 심층보도하고 있다. 두 기사 공히 사실의 전달과 심층 보도에 충실한 모범사례이다. 다만 후자의 경우 전국 평균 당기순익 증가에 훨씬 못 미치는 실적을(30% 정도 마이너스) 강조하면서도 지면부족으로 원인에 대해 기술하지 못한 부분은 아쉬웠다.


    지자체별 청년정책 대한 언론 관심 필요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지난달 지면평가에서 폭염 속 다양한 현장과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담아내 달라고 요청했는데, 5·7일자 조규홍·어태희 기사의 ‘폭염 피할 곳 없다’란 기획으로 만나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도내 무더위쉼터 현황과 대책을 진단하고 직접 마주한 사람들과 실태 생생하게 보도했다고 생각한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폭염 피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과 기후위기로 인한 변화를 꾸준히 보도했으면 한다. 또한 지난달 호평이 쏟아진 ‘지역소멸 극복 프로젝트-경남신문 심부름센터’ 기사가 연재되고 있는데 QR코드를 통해 유튜브 채널 접근성을 높이면 더 재미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8일자 ‘의령에 청년가게1호점 탄생’ 기사를 통해 청년정책으로 많이 알려진 청년몰사업의 지역편차를 느꼈다. 이 역시도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아쉬움이 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새롭게 선출되며 경제 등 다양한 변화와 비전을 언론에서 다루고 있는데 청년정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그들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청년에 대해 언론의 역할이 필요하다.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지역 상품권 보도 독자 입장에서 아쉬워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지자체의 지역 상품권 발행은 주민들에게 다양한 적립, 환급 등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경남신문은 추석 명절맞이 지역 상품권 발행과 관련된 보도를 통해 경남사랑상품권 및 온라인 전용 상품권 ‘경남 e지’의 발행 목적과 구매 시 혜택, 사용처 등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특히 ‘경남 e지’ 상품권은 곧 출시를 앞둔 시·군 민관협력형 배달앱 누비고, 배달의 진주, 김해 먹깨비, 밀양·통영 위메프오와 경남의 대표 쇼핑몰인 e경남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이 또한 반가운 소식이다.

    대학에서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소재로 PR·영상제작 프로젝트를 지도하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경남신문의 지역 상품권 발행 보도와 관련된 몇 가지 아쉬운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상품권 및 사용처, 사용 방법 등과 관련된 이미지들을 기사 내에 적극적으로 노출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 상품권의 적립, 환급 등의 혜택을 독자들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특정 금액을 구매했을 경우를 가정하여 수치화하여 설명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이 시점에 지역 상품권 발행 보도가 널리 전달되어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노동계 목소리 세심하게 다뤄주길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법규부장) 위원= 경남신문의 8월 노동계 기사 전체를 평가하고자한다면 부족하고 아쉬웠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투쟁 마무리 후 원·하청 노동, 조선하청 노동자의 저임금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화두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역사회에 쟁점화하는 것은 부족했다. SNT중공업의 30년간 신규채용 중단과 임금피크제 문제 등 노동계 현안 등이 있었음에도 이를 단순보도 혹은 기사화하지 못했다. 그나마 김용락 기자의 ‘“원·하청 이중구조가 노동현장 갈등 유발, 개선 필요”’ 기사가 최선이었다.

    9일자 1면에 보도된 ‘“뿌리산업에 외국인근로자 수급 확대를”’ 기사는 아무런 비판의 목소리가 없이 기사화돼 충격적이다. 현장 제조업의 인력부족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 구조가 고착화된 문제, 한계기업 문제가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도 올해 지부집단 교섭에서 신규채용 관련 요구를 하고 합의한 것도 질 좋은 일자리의 확대 재생산을 위한 것이다. 외국인력이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또한 HSG성동조선, 블록 공장으로 부활성공 기사는 성동조선 노동자의 임금, 고용안정이 완성되지 않았음에도 ‘부활’을 이야기하는 것은 광고성 기사로까지 보일 수 있다. 경남신문이 노동계 목소리를 더욱 세심하게 다뤄줄 것을 기대해 본다.

    언론의 환경감시기능 최대한 가동하겠다

     ◇조윤제 편집국장= ‘통영시 침대 매트리스 야외서 불법소각’의 불법주체가 지자체라 매우 충격적이라는 평가에 공감한다.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언론의 환경감시기능을 최대한 가동하겠다. 창원 대산면 동부마을 팽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등 최근 유명해진 것과 달리 현실에선 주민들이 지정에 반발하고 있다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도 취재해 보겠다. 노사간의 갈등을 기사로 다루면서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주목하겠고 편파적인 잣대로 갈등문제를 바라보지 않겠다. 청년의 독립성, 정체성이 충분히 발현되도록 늘 신경쓰겠다. 지역상품권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독자들의 이해를 충분히 돕겠고, 경남신문이 노동계 목소리를 더욱 세심하게 다뤄달라는 지적을 늘 염두에 두겠다.  

    정리= 김용락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