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팔도명물] 강원도 횡성 안흥손찐빵

찐한 손맛, 풍미 빵빵
100% 국내산 팥으로 소 만들고
3번 숙성 거쳐 수작업으로 빚어

  • 기사입력 : 2022-12-16 08:02:24
  •   
  • 모락모락 김이 나는 찐빵을 한 입 베어 물면 촉촉하고 부드러운 빵의 온기와 팥소의 달콤함이 온 몸으로 퍼지는 추억을 누구나 한번쯤은 가지고 있다. 쌀쌀한 날씨, 출출한 시장기를 달래는데 찐빵만한 것이 없다.

    가마솥에서 쪄지고 있는 안흥손찐빵.
    가마솥에서 쪄지고 있는 안흥손찐빵.

    횡성 안흥손찐빵은 유래가 깊다. 횡성은 지리적으로 사통팔달 교통 요지에 자리잡아 예로부터 상권이 발달했다. 특히 안흥(安興)은 태백산맥을 거쳐 동해안과 수도권을 오가는 길목이다. 대관령을 넘나들며 바닷가와 한양을 잇는 머나먼 길을 며칠, 몇달씩 이동해야 했던 나그네들에게는 식사만큼이나 배고픔을 달래 줄 요긴한 간식이 절실했다. 먹거리가 부족했던 시절, 안흥에서는 막걸리와 밀가루 반죽을 숙성시켜 만든 찐빵이 한끼 식사를 대신했다. 보관과 이동의 편리성 때문에 인기가 높았다.

    횡성 안흥손찐빵.
    횡성 안흥손찐빵.

    안흥은 물좋기로 유명하다. 둔내에서 시작된 하천이 주천(酒泉)강으로 접어든다. 영월 주천은 순우리말로 술샘이다. 국내 최대 전통주 제조 기업인 국순당이 모든 생산시설을 안흥 인근인 둔내에 집결한 이유도 미루어 짐작할 만하다. 옛날 술 하면 막걸리였고, 좋은 물이 필수였다. 안흥 손찐빵에는 선조들의 지혜로 막걸리가 이용됐다. 밀가루를 반죽해 숙성, 발효시킬 때 막걸리를 넣으면 부풀어 올라 말랑한 찐빵이 탄생했다.

    횡성 안흥손찐빵.
    횡성 안흥손찐빵.

    ◇안흥손찐빵은 무엇이 다른가= 안흥손찐빵에 들어가는 모든 팥은 국내산이다. 횡성에서 생산된 팥을 우선으로 사용한다. 농협과 계약 재배를 통해 연간 필요량을 수급한다. 농협은 농가들과 약속된 면적을 사전에 주문 재배하기 때문에 100% 국내산이 확보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만 안흥손찐빵으로 인정된다. 지역에서 생산된 양질의 팥을 솥에 넣고 장시간 푹 삶고 졸여서 소(앙금)를 만든다. 안흥손찐빵은 3번 숙성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식어도 빵의 질감이 변함없이 쫄깃하다. 한번 쪄서 냉동·냉장·상온 보관을 하다 다시 쪄도 원래 맛과 차이가 없다.

    안흥손찐빵은 4가지 비결이 있다. 우선, 엄마의 손으로 빚어 베어 물기 편안한 부드러운 맛을 간직하고 있다. 두 번째, 횡성을 비롯한 국내산 팥의 풍미이다. 팥이 찐빵의 맛을 결정한다. 안흥손찐빵에는 횡성에서 생산된 팥이 들어있다. 예로부터 전해져온 맛이 살아있다. 셋째, 3번 숙성한 색다른 식감이다. 안흥손찐빵은 밀가루를 반죽해 1차 숙성과 빵모양으로 빚은 후 2차 숙성을 한다. 그리고 이를 햇볕에서 15분 정도 다시 한번 숙성한다. 발효 횟수와 숙성과정을 늘릴수록 수분함량이 증가해 전분의 가수분해율이 높아져 안흥손찐빵 특유의 식감과 맛의 비법이 된다. 넷째, 안흥손찐빵은 달지 않아 질리지 않는다. 담백한 단맛인 안흥손찐빵은 달기만 한 여타 찐빵과 차별화된다. 안흥손찐빵은 웰빙간식이다.

    횡성 안흥손찐빵.
    횡성 안흥손찐빵.
    안흥손찐빵에 사용되는 횡성산 팥.
    안흥손찐빵에 사용되는 횡성산 팥.

    ◇안흥손찐빵의 어제, 오늘, 내일= 예로부터 지역 특산품으로 각광을 받아온 안흥손찐빵은 1960년대부터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어려움은 계속됐다. 기계화된 식료품 대량 공급으로 전통 간식의 설자리가 점점 좁아졌다. 한때 수백명에 달하던 안흥손찐빵 장인 어머니들도 요즘은 50여명이 됐다. 고령화까지 겹쳐 가파른 감소세다. 안흥지역 손찐빵업체는 모두 9곳이다. 하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제2, 제3 중흥기를 만들기 위한 안흥손찐빵 종사자들의 노력이 한창이다. 연간 밀가루 7000포대와 팥 72t가량이 안흥손찐빵을 만드는데 소요된다. 25개 들이 한상자를 기준으로 24만 상자가 전국으로 팔려 나간다. 낱개로 600만개가 넘는다. 시골동네에서 엄청난 규모의 경제 활동이다. 택배와 소매(매장 직접 판매) 물량이 6대 4 정도이다.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곧바로 택배가 된다. 계절에 따라 주문량의 편차가 있지만 성수기에도 큰 불편없이 주문물품을 제때 받을 수 있다.

    젊은층을 아우르는 고객 다양화를 위해 선호 상품도 개발했다. 원조 안흥손찐빵을 비롯해 흑미 안흥손찐빵, 건강식 곤드레 안흥손찐빵, 단호박 안흥손찐빵, 슈크림 안흥손찐빵, 옥수수 안흥손찐빵, 우리밀 안흥손찐빵, 쌀 안흥손찐빵 등 10종류로 라인업을 형성했다. 이들 제품에 들어가는 흑미, 곤드레, 단호박, 옥수수, 우리밀, 쌀 등 모든 재료는 지역산을 우선하고 국내산만 사용한다. 안흥에는 찐빵을 주제로 한 전시 체험 문화 복합 공간인 ‘안흥찐빵 모락모락 마을’이 개장했다.

    가마솥에서 쪄지는 안흥손찐빵.
    가마솥에서 쪄지는 안흥손찐빵.
    축제 프로그램인 안흥손찐빵 만들기.
    축제 프로그램인 안흥손찐빵 만들기.

    ◇안흥찐빵축제=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명물로 각광받던 안흥손찐빵은 1999년 처음으로 안흥찐빵축제를 시작했다. 관광자원화를 시도하며 전국민의 간식으로 부상했다. 해마다 색다른 축제 주제를 내세워 지역 우수성을 알리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코로나19 등으로 간간이 축제를 못 여는 경우도 있었지만 올해 열네번째 축제도 성황을 이뤘다.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감동’ ‘전통을 이어가는 찐빵, 자연과 함께 하는 안흥’ ‘느껴봐요 추억의 맛! 함께 해요 안흥찐빵축제’ ‘엄마의 손맛이 그리울땐, 맛있는 휴식! 안흥진빵축제’ ‘엄마와 떠나는 그 열번째 이야기’ ‘찐한 추억! 빵터지는 재미!’ ‘팥군 빵양을 만나는 가을 여행~’ ‘빵! 빵! 터지는 신바람 나는 안흥찐빵축제’ 같은 축제 슬로건만으로도 안흥 손찐빵의 매력이 전해진다. 해마다 10월에 열리는 안흥찐빵축제는 3000여명의 면민들이 하나로 뭉치는 화합의 장이다.

    이근영 안흥손찐빵협회 사무국장은 “전통방식 그대로, 어머니의 손맛으로, 지역산 재료만으로 빚어낸 안흥손찐빵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자라나는 세대들에게는 ‘건강’을 선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 수요 맞추는 대량 생산 시스템 공존= 안흥에는 수작업이 아닌 기계를 활용해 찐빵을 만드는 업체도 7곳이 있다. 생산량은 손찐빵 업소들보다 30%가량 많은 편이다. 2000년대초 안흥손찐빵이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면서 주문이 폭주하자 대량 생산을 위해 기계화된 업소들이 생겨났다. 손찐빵과 기계 찐빵은 한때 시장 주도권을 놓고 갈등이 컸지만 ‘전통 지키기’와 ‘현실적 대안’이라는 타협점을 찾아 공존하고 있다.

    글= 강원일보 유학렬 기자·사진= 횡성군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