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12월 독자위원회] ‘화물연대 파업’ 밀도 있는 취재… 청년정책 후속보도 기대

  • 기사입력 : 2022-12-27 08:05:09
  •   
  • 비대면으로 진행된 12월 독자위원회에서는 경남신문이 주관한 ‘경남 미래 먹거리 발굴 정책 토론회’를 담은 기사와 지역 사회에 파장을 일으킨 ‘막말 창원시의원’을 담은 연속 보도에 집중했다. 그러면서 사회 공동체의 갈등을 조정하는 정치의 역할에 대해 독자가 각성할 수 있게 관련 이슈의 꾸준한 보도를 요청했다.


    SM타운 기사 체계적 접근으로 이목 집중

    ◇김시탁(시인) 위원= 올 한 해는 12월마저 순탄치 않다. 물가와 금리는 고공행진으로 도민들의 삶이 팍팍한데 화물연대의 파업과 예산안을 두고 여야가 대치하는 모습은 역대급 강추위에 도민들 마음까지 얼게 한다. 그러나 화물연대의 총파업부터 16일 파업 철회까지 실시간으로 밀도 있고 알찬 취재로 도민들의 알권리를 제공한 신문은 탄력적이다.

    12월 8일자 1면에 게재된 차상호 기자의 ‘표류 중인 SM타운’ 기사는 본 위원의 주문도 있었지만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 접근으로 현상을 보여주니 이목이 집중돼 결과마저 궁금하다. 같은 면에 실린 정민주 기자의 ‘지난해 도내 나 홀로 가구 10명 중 4명이 60대 이상’이란 기사는 경남 1인 가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표로 잘 정리해 그 심각성을 상기시켰다. 12월 19일자 3면에 ‘원전 핵심 기지 경남이 ‘원전 제2 르네상스’ 이끌어야’라는 제하로 정리된 윤한홍 의원과 경남신문의 ‘경남 미래 먹거리 발굴 정책 토론회’는 살 궁리하는 진정성이 느껴져 지면만 봐도 배가 부른 듯 고무적이다. 긴 터널을 지나 오랜만에 볕을 볼 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갖는 게 지금 시점의 절실함 아닌가. 토론회를 잘 정리해 도민들의 이해를 도운 조규홍 기자에게도 박수를 보낸다.


    10대 뉴스 선정, 공감 가능한 기준 필요

    ◇김석종(경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위원= 12월 13일자 7면 조규홍 기자의 ‘민선 7·8기 첫해 보도자료 핵심 키워드 분석’은 경남도지사, 창원시장의 정책 수행과 관련 다양한 정책 추진 단어를 연결망으로 잘 분석해 제시했다. 다만 보도자료엔 알리고 싶은 부분만 부각되고 가시적 성과, 현안 해결의 어려운 사안은 보도자료에 잘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이에 대한 언론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본다. 청년 인재 유출에 대한 심각성도 꾸준히 언급되고 있으며, 심층적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계속 다루고 있다. 21일, 22일자 2면과 1면 조고운 기자의 ‘도, 내년에도 임대주택 등 청년 주거지원 집중‘과 ‘“청년 유출 막자” 도내 대학생 점심값 지원’ 기사를 보고 경남이 부족했던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의 결과로 청년정책이 도출된 것 같아 반가웠다.

    2022년 경남의 10대 뉴스를 분야별로 선정해 제시했다. 20일자 정치·행정, 21일자 사회, 22일자 경제와 관련해 올 한 해 주요 이슈들이 다시 상기되어 연말 마무리와 어울리는 지면이었다. 다만, 경제 10대 뉴스에 창원 고층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 등과 같은 이슈가 경제 10대 뉴스인지 공감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선정기준을 간략히 덧붙여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정치인 잇단 파문 논평, 공익 위해 계속하길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12월 경남신문의 지면에는 정치인들의 거친 언행과 지역사회의 여론에 미친 파장을 내용으로 하는 다수의 기사가 게재됐다.

    12월 14일자 3면에 실린 김정민 기자의 ‘이태원 참사 유족에 막말한 창원시의원’과 그 관련 기사는 이태원 유가족에게 막말한 시의원의 기사는 지역을 넘어 전국 뉴스로도 여러 차례 소개가 됐다. 다수 여론의 지적처럼, 최소한의 ‘책임의식’은 나중 문제로 하고 타인의 아픔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는 한 정치인의 언행은 누군가의 지적처럼 ‘논평할 가치’가 없으나 그럼에도 공익을 위해 특히, 언론에서 논평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22일자 4면 김성호 기자가 기자수첩으로 올린 ’‘엄포’라는 표현이 불편한가요?‘는 통영시와 시의회가 의회사무국장 승진 인사권을 두고 벌인 갈등을 소개하며 ‘갈등의 진짜 핵심이 무엇인가’를 반문했다. 국민 또는 시민을 대표하고 있는 정치인들의 언어와 행동에 반영된 ‘권위의식’이 가늠돼 놀라웠다.

    사회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갈등이나 대립을 조정하기 위해 존재해야 하는 ‘정치’의 역할이나 기능을 독자에게 각성시키기 위해 바른 언론의 역할이 절실하다. 그런 기능에 충실한 기사였다고 생각되며 우리 사회를 각성시킬 수 있는 후속기사를 기대한다.


    경제전망 어긋나는 경우 없는지 살펴야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12월 22일자 9면 정민주 기자의 ‘정부 내년 경제 성장률 1.6% 전망’에서는 정부가 2% 미만의 성장률을 제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사실상 외환위기 이후 가장 낮은 전망치로서 그만큼 내년 경제 상황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한편 12월19일자 7면에 실린 조고운 기자의 ‘경남 주요 경제지표 하반기부터 호전’기사는 경남지역의 고용환경, 핵심 산업 생산, 무역수지 등 경제지표가 하반기부터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한다. 그리고 12월13일자 8면 조규홍 기자의 ‘도내 중기 경기 전망 7개월 연속 부진’은 12월 중소기업중앙회 경남 지역본부가 도내 212개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전망조사 결과이다. 정부 전망치와 중소기업의 체감 경기는 부정적인 데 반해 동남통계청의 통계 분석결과가 긍정적인 대목이 눈길을 끈다. 정부기관의 전망은 대체로 일치하는 경향이 많다. 많은 기업인이 신문을 통해 경제전망치를 접하게 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긍정과 부정의 메시지가 주는 효과는 확연히 다르다. 행여 조사 결과의 단편이 전체를 대변한 결과로 인해 전망이 어긋나는 경우는 없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지역서 살아가는 사람들 소식도 담았으면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사람마당을 가득 채운 김장행사 사진들과 2022년 경남의 분야별 10대 뉴스를 보며 이렇게 또 한 해가 지나가는구나 싶다. 이번 달 경남 청년들에 대한 다양한 기사를 볼 수 있었다. 12월 5일자 1면에 실린 이지혜 기자의 ‘20대 ‘서울 관악구’ 30대 ‘경기 평택’ 간다’는 경남청년들의 수도권 이동 기사를 보며 지역에서 사라지는 청년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이어 22일자 2면 조고운 기자의 ‘경남 인구정책 핵심은 외부 청년 유치 아닌 청년 유출 완화’처럼 청년유입이 아닌 청년들이 ‘경남’에서도 잘 살 수 있다는 정책과 제도들이 필요하다. 이어서 같은 날 1면 조고운 기자의 ‘“청년유출 막자” 도내 대학생 점심값 지원 기사’를 보면 그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안들이 제안되는 것 같다.

    결국 ‘함께’ 살아가는 청년들의 장을 조금 더 촘촘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2월 14일자 김명현 기자의 ‘귀농·귀촌 인구 중 청년층이 42% 청년맞춤 ‘희망 패키지’통했다’ 기사를 통해 특색있는 청년사업들이 결국 사람을 만나고 교류하며 정착할 수 있는 매개를 한다 생각했다. 청년뿐이겠는가 앞으로도 사람들이 지역에서 살아가고, 살아내고 있는 소식들을 담아주기를 바란다.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경남신문이 경남 청년들의 언로가 돼주길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12월 21일자 1면 조고운 기자의 ‘‘청년유출 막자’ 도내 대학생 점심값 지원’ 기사는 경남도가 추진 예정인 ‘경남형 청년정책’ 중 주요 지원계획 두 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도내 대학 재학생 대상 학식 지원사업과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이 그것인데, 학식 지원사업은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대학생 학식 지원 정책이 반가운 이유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동시에 대학가에서 요식업을 하는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역시 서울, 경기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 인프라가 열악한 경남에서 통학하는 청년들에게 실효성 있는 정책이라고 판단된다.

    대학생 학식 지원사업과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모두 좋은 취지에서 계획한 사업인 만큼 시행 계획을 잘 정비해 다가오는 2023년 성공적으로 시행되기를 기원한다. 덧붙여 ‘2022 전국 대학생 설문조사’와 같이, 경남 청년들의 고민과 니즈 분석, 경남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 등에 관한 후속 보도를 기대한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 경남신문이 경남 청년들의 언로가 돼 주기를 바란다.


    화물연대 기사, 문제 본질에 접근 노력 보여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법규부장) 위원= 12월 15일자 7면 정민주 기자의 ‘경남 취업자 수 늘었지만 고용률은 전국 평균보다 낮다’는 기사는 ‘자재 인상과 고금리, 화물연대 파업 등 영향으로(중략) (전년동월 대비) 8% 급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도 근거로 삼은 경남 고용동향 보도자료를 보면 파업 전인 10월과 파업한 11월의 고용인원이 17만명으로 동일하다. 심지어 10월 보도자료를 봐도 9월, 10월, 11월 고용인원이 동일하다. 이를 볼 때 급감의 원인은 기사에서의 표현한 것과는 다를 수 있다. 특히 화물연대 파업은 파업일도 11월 24일로 통계치에 이를 확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감소의 원인을 근거 없이 기사화하는 것은 우려스럽다. 시류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화물연대의 파업 종료 이후에도 12일자 2면 김용락 기자의 ‘화물연대 파업 20여년 반복… 정확한 진단·노사정 대화로 해결해야’ 기사를 통해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화물연대 투쟁이 전국적 화두였음에도 화물노동자들의 생활상을 담은 기사가 없어서 아쉬웠다. 화물노동자가 파업하는 이유와 모습, 진솔한 모습을 담아내는 것은 경남신문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다. 노동자들의 투쟁에 조금 더 사람 향기가 나는 기사도 함께 배치되기를 바란다.

    통계자료 해석 오해 없도록 더 명확히 할 것

    ◇조윤제 편집국장= 연말에 각 분야의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하는데, 공감받는 부분과 그렇지 못하는 부분이 다소 존재할 것이다. 취재 부서에서 선정한 만큼 독자들과 큰 괴리가 없을 듯하지만 선정기준 설정 등은 향후 개선점으로 삼겠다. 정치인의 막말 등 언행에 대해 공익차원에서 계속적인 논평을 주문하는데, 잘 새기도록 하겠다. 경남고용동향 보도는 자재 인상과 고금리, 화물연대 파업 등 영향으로 여건이 어려워진 건설업계의 취업자 수가 크게 줄었다는 내용을 전달한 것이지, 화물연대 파업으로 경남지역 고용률 전체가 감소했다는 의미로 보도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사 전달에 오해가 없도록 향후 통계 자료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근거를 더 명확히 쓰도록 하겠다.

    정리= 어태희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어태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