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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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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학교폭력 ‘관계회복’ 중점 대응

교육지원청에 ‘관계회복단’ 운영
학생들 심리상담·치료 등 지원

  • 기사입력 : 2023-01-27 07:5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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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남교육청이 관계 회복에 중점을 둔 학교폭력 대응 정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경남교육청 미래교육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학교폭력과 관련해 가해 행동에 대한 자발적인 책임, 피해 학생의 진정한 회복에 대한 고민을 통해 공동체의 성장과 변화를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과 학교폭력의 사안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계 훼손이라는 문제를 관계 회복 지원을 통해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사안을 조사한 후 경미할 경우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거나, 심각성에 따라 학교폭력대책심의(소)위원회 소집을 통한 심의·의결을 거쳐 피·가해 학생 분리 조치, 출석 정지, 학급 교체 및 전학, 퇴학 처분 등을 내릴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 같은 학교폭력 사안의 처리 과정에 따른 문제점으로 당사자 간의 단절과 관계 훼손을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경남교육청은 지난해 학교폭력 관계회복전문가 10명을 채용하고, 도내 18개 교육지원청에 관계회복단 250여명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관계회복전문가는 현(퇴)직 교사와 관리자 및 전문직, 마을교사, 전문상담사, 전(현)직 경찰, 대학교수, 회복적 사법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들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전문 연수를 실시하고, 문제가 발생할 시 학교 현장으로 파견해 피해·가해 학생과 학부모의 관계 회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의 주요 역할은 관계 회복 지원을 통한 피해 회복과 학교 교육력 회복 지원, 긍정적 관계 맺기 경험을 활용한 학교폭력 재발 방지, 면담 등을 통해 도출된 관련 학생들의 심리 상담 및 치료 지원 등이다.

    송호찬 경남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기존에는 가해 학생의 처분에 그치고 있는 법률적인 한계를 교육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가해 학생의 자발적인 책임 의식 부여와 피해 학생의 진정한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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