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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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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소방본부 모호한 위상 해결방안은 없나?

  • 기사입력 : 2023-03-13 19: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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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너지 효과를 위해 경남소방본부와 창원소방본부를 통합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박해영 도의원은 13일 도정질문을 통해 경남도와 창원시 간 소방사무 이원화로 재난대응이 지연되고 있다며 소방본부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5분 자유발언에서 통합 운영을 주장한 데 이어 두 번째다. 박 의원에 따르면 119 신고 접수체계 이원화로 인접 시군의 신고가 창원시에 접수되면 도소방본부로 이첩해야 하는데 평균 84.9초가 소요된다고 하니 재난대응에 문제가 없도록 운영방식의 개선은 필요하다. 지난 2021년 행안부·소방청·경남도·창원시가 공동으로 실시한 용역조사에서 창원소방본부 폐지 방안이 제시된 만큼 박 의원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 중 소방본부가 있는 곳은 창원시가 유일하다. 창원소방본부는 창원·마산·진해의 행정통합에 따른 인센티브로 2012년에 출범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소방기본법 등 후속 입법조치가 이행되지 않아 예산·인사권이 없어 외형만 광역지자체급 소방본부라는 평가가 많았다. 여기다 진해소방서가 소방본부 기능을 겸하고 있어 지휘 권한이 미비하고, 체계 정비도 되지 않은 기형적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도와 창원소방본부가 상황실을 중복 운영하면서 연간 50억원의 예산을 낭비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창원소방본부 운영이 득보다 실이 많다는 것이다.

    창원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쪽짜리 본부 역할만 하고 있는 창원소방본부를 특례시 위상에 걸맞게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경남도·창원소방본부 이원화로 경남도 전체 재난관리나 화재진압 출동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데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 등이 창원소방본부 성과평가 용역을 한 것이 그 방증이다. 창원시와 함께 특례시가 된 수원·고양·용인시가 소방사무를 분리하지 않았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소방본부 이원화로 노출된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으면 화재진압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소방청의 신속한 결단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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