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19일 (화)
전체메뉴

창원에 ‘방위·원자력 국가산단’ 선다

정부, 첨단산단 14곳 신규 선정
2030년까지 1조4000여억 투입
북면 일대 대규모 GB 해제해

  • 기사입력 : 2023-03-15 20:47:29
  •   
  • 창원시 북면 일대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된다. ★관련기사 3·7면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지방에 우주, 미래차, 수소 등 첨단산업을 키우기 위해 전체 3300만㎡가 넘는 규모의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신규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방위·원자력 등 주력산업 육성 및 수출 촉진을 위해 창원을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했다며, 기존 창원 국가산단의 노후화·포화 상태 등을 고려한 생산·첨단연구 지원과 연구·생산·융합 거점을 복합개발하고 방위·원자력 산업 혁신을 도모하는 개발 구상안을 밝혔다.

    홍남표 창원시장이 15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방위·원자력 융합 창원국가첨단산업단지 선정과 관련해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이 15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방위·원자력 융합 창원국가첨단산업단지 선정과 관련해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창원 방위·윈자력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창원시 의창구 북면 일대에 2030년까지 1조4000억원대(추정)의 사업비를 투입해 약 339만㎡(103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신규 국가산단은 사업자 선정,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절차를 거쳐 2027년에 최종적으로 승인될 전망이다. 해당 부지 전체가 개발제한구역(GB)으로 도내 100만평 이상 대규모 개발제한구역을 해제 개발하는 첫 사례다. 창원시는 당초 1000만㎡(300만평)을 후보지로 신청했지만, 보완 작업을 거치면서 절반 넘게 축소됐다.

    이날 경남도와 창원시는 정부 발표 이후 연이은 브리핑을 통해 침체된 기존 창원국가산단의 재도약과 미래 먹거리 육성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창원시는 산단부지 조성 절차 진행과 동시에 ‘창원국가산단 2.0’에 담아낼 핵심 콘텐츠 사업 유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창원국가산단 2.0은 기존의 공장 집적 위주의 산단과 달리 산·학·연 인프라가 집적된 신개념 산단인 만큼, 산단 입주 기업들을 위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등 최첨단 대형 공동 연구시설을 구축하고, R&D 중심 공공기관 유치, 고급인재 양성기관 집적에 전력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민선 8기 출범 이후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창원국가산단 2.0이 신규 국가산단 최종 발표에 발표되며, 미래 50년을 견인할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창원과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과 힘을 모아 잘 설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이번 선정을 통해 방위·원자력 산업을 육성하고, 경남에 소재한 밀양 나노융합, 경남 항공 등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해 경남의 산업지도가 차세대 미래 산업으로 전환되어 경남이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만림 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신규 국가산업단지 확정은 현재 윤석열 정부의 국정핵심과제인 방위산업, 원자력산업 육성과 사천진주 항공국가산업단지, 밀양 나노 융합 국가산업단지와 연계를 통해 우리 경남의 지역경제 재도약 기반을 마련한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방위·원자력 융합 창원국가첨단산업단지 선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방위·원자력 융합 창원국가첨단산업단지 선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도는 이번 산단 신규 지정으로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가 계획대로 조성될 경우 7조9000억원의 직접투자와 15조2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 직접고용 1만8000여명과 5만 2000여명의 고용 유발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산단 확정으로 전국 국가산업단지는 47개소에서 62개소로 늘어나고, 그중 10개소(16.1%)가 경남도에 위치하게 됐다.

    경남은 방위산업 수출 무기체계인 K2 전차, K9 자주포, FA-50 경전투기 등의 생산지로 손꼽히기 때문에 ‘K-방산 주역’으로 불리고 있으며, 특히 창원에는 현대로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지정방산업체가 다수(17개사) 자리잡고 있다. 특히 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자력산업 핵심기업과 다수의 협력사(경남 269개사, 창원 170여 개사)가 입주해 있어 방위·원자력 산업 집적지라는 강점이 산단 지정에 큰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이번 국가산단 지정을 두고 경남도와 창원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합작품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도와 시는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 각종 규제 해소를 협의하고 특히 개발제한구역(GB) 제도 개선을 적극 건의하는 한편, 입지 타당성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를 초청해 현장 설명하는 등 GB해제를 통한 신규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 창원시 의창구의 김영선 국회의원은 51명의 동료 의원에게 창원국가산단 2.0 유치 건의문 서명을 받아 국토부 장관에 전달하기도 했다.

    정부는 기업의 차질 없는 첨단산업 투자와 지역 발전을 위해 올해 6월 중 국가산업단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수도권 외 지역에 10년간 60조원 규모 첨단산업 투자를 진행한다.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는 영남권 △창원(방위· 원자력) △대구(미래자동차·로봇) △안동(바이오의약) △경주(소형모듈원전) △울진(원전 활용 수소), 충청권 △대전(나노·반도체, 우주항공) △천안(미래모빌리티, 반도체) △청주(철도) △홍성(수소·미래차, 2차 전지 등), 호남권 △광주(미래차 핵심부품) △고흥(우주발사체) △익산(푸드테크) △완주(수소저장·활용 제조업), 강원권 △강릉(천연물 바이오) 등이다.

    이상권·조고운·김정민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이상권,조고운,김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