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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뉴스]'도시철도 타당성' 창원시-시민대책위 공방

  • 기사입력 : 2013-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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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비와 시도비 6900여억 원을 투입해
    창원시 가포와 진해구청을 연결하는 길이 33.88km의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사업.

    창원시는 노면전차가 적합하며 일일 11만 1860명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것이라는 내용 등을 담은
    타당성용역조사결과를 지난 14일 발표했습니다.

    (19일 오전 창원시청 브리핑룸)
    하지만 시민대책위원회가 노면전차의 적합성과 수요예측 등
    중요 쟁점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광호/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창원 도시철도 타당성 평가가 창원시 상황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였는지 의문이 생긴다.”

    [리포트]
    (1km 설치비용 노면전차 226억-바이모달 BRT 58~130억 )
    기본 계획상 노면전차로 결정된데다
    40년간 운영비, 총 투입비용, 이용 편의성 등을 감안했을 때
    노면전차가 적합하다는 게 시의 입장입니다.

    반면 대책위는 건설비가 훨씬 저렴한 시스템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박합니다.

    [인터뷰: 이순하 건설교통국장]
    “트램이라는 부분은 이미 결정이 되어 있었고 이번에 시행한 부분은 평가다. 평가이기 때문에 트램, 바이모달 BRT, 모노레일, AGT도 한 것이다. 다 평가를 해보니까 노면전차가 비교우위에 있다고 결론이 난 겁니다.”

    [인터뷰: 차윤재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이번 용역은 대중교통시스템을 비교분석한 용역이 아니다. 그것이 비교분석한 용역이려면 일단은 각각의 대중교통시스템, 말하자면 트램, 바이모달 등에 대한 연구분량이 똑같아야 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것이 아니라 노면전차에 대한 연구용역이였다는 점이다.”

    [리포트]
    요금 책정과 대중교통연계 시스템을 짜는데 기준이 될
    수요예측에 대해서도 양측은 팽팽하게 맞서 있습니다.

    (대책위 “단일선 등 이용환경 고려 안 된 뻥튀기 수치”)
    시는 신뢰도가 가장 높은 국가교통시스템에 의거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대책위는 이용환경과 편의성이 고려되지 않았고
    조사기관별로 결과가 다른게 나오는 등 수치가 부풀려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불합리한 노선, 교통혼잡을 막기 위한 시설 개선 등으로 인한
    사업비가 증가할 것이라는 대책위의 지적에 대해

    시는 수요 발생 지역을 통과하고 승객 접근성을 높이는
    대안 노선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순하 건설교통국장/ 지난 14일 용역 결과 브리핑]
    “어시장이나 불종거리나 창원로터리나 성주동 통과 부분은 어느 정도 개선함으로 인해서 비용도 줄어들고 교통 수요 창출도 할 수 있다는 그런 결론이다.”

    [인터뷰: 허정도 시민대책위 정책위원/ 7월24일 진실버스 검증 당시]
    “노면철도는 상관이 없는데 다른 차량들은 다닐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 많이 밀리면 육호광장은 큰일나는 거다.”

    [리포트]
    (양측 각각 2명씩, 시의원 3명, 전문가 6명 등 13명)
    앞서 양측은 전문가, 시의원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하자는데 합의했지만

    시는 예정대로 착공을 하겠다는 계획이고
    대책위는 늦더라도 정확한 분석을 하고 진행하자는 입장이어서
    민관협의회가 제대로 구성돼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미지숩니다.

    경남신문 김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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