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유혜경의 NIE] (9) 바른생활 청년 박지성, 당신을 닮고 싶어요

  • 기사입력 : 2005-06-27 00:00:00
  •   
  • 유혜경(부산·경남 NIE연구회 회장)

    2002년 한일 월드컵 포르투갈전에서 환상적인 결승골을 터뜨리며 한국을 16강행으로 이끌었던 박지성. 히딩크 감독과 기쁨의 포옹을 하던 모습은 지금도 우리 마음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한 감동적인 장면이었죠. 그때 그 함성의 주인공이 또 우리를 설레게 하고 있어요.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입단이 확정되고 유럽으로 떠난 그를 보면서 우리는 내가 한 일처럼 기뻐하며 자랑스러워하고 있어요.

    ‘프리미어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동시에 가장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꿈의 축구무대라고 해요. 이탈리아 세리에 A.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와 함께 세계 3대 빅리그에 속하죠.
    앞으로 박지성 선수가 21번의 넘버를 달고 뛰게 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팀은 128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잉글랜드 최고의 팀이고. 프리미어리그 15회 최다우승. 축구협회 컵 11회 우승. 챔피언스 리그 2차례 우승의 화려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팀이에요. 또 이 팀에는 루드 반 니스텔 루이와 웨인 루니 같은 스타들이 포진해 있고. 지금은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고 있지만 베컴도 예전엔 바로 이 팀에서 팬들을 열광시켰어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전 세계적으로 5천만 명 이상 되는 고정 팬을 확보하고 있는 지구촌 구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태극전사 박지성이 이 팀에 몸담는 것만으로도 ‘월드 스타’ 대열에 합류한 것이나 다름없어요.

    박지성의 지금 모습은 눈부신 성공이지만. 성공을 위한 끝없는 노력이 오늘의 그를 만들었겠죠?
    지난해 7월 출간된 각계 32명의 칭찬이야기 묶음인 ‘내 삶을 바꾼 칭찬 한마디’에서 그는 “키가 크다거나. 공격이건 수비건 특별한 장기가 없었고. 외모도 평범했던 나로서는 ‘깡다구’ 하나로 버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런 나를 오늘에 있게 해준 것은 드리블 기술과 영리한 플레이를 인정해준 감독들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더군요.

    이뿐만 아니라 박지성은 축구선수로서는 치명적인 ‘평발’이라는 결함을 가지고 있었어요. 하지만 그의 축구사랑과 성실함이 그의 신체적 결함을 극복하게 했고 현대 축구에서 요구되는 지칠 줄 모르는 체력과 스피드로 무장하여 지금은 ‘중원의 일개미’. ‘강철인간’. ‘심장이 두개 달린 사나이’등의 재미있는 별명을 얻고 있어요.

    ‘성실’로 무장한 청년 박지성. 그의 일화를 한번 소개해 볼게요.
    초등학교 시절 코치가 "돌아 올 때까지 팔굽혀펴기를 하라"는 지시를 하고 사라졌는데,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다른 선수들은 그냥 집으로 돌아갔지만 박지성 혼자서만 코치가 돌아 올 때까지 팔굽혀펴기를 하고 있었다고 해요.

    여러분은 어때요? 참 바보스럽기도 한 박선수의 모습에 웃을 수도 있겠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바로 이런 것 아닐까요? 때로는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우둔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푹 빠질 수 있을 때 우리는 성공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제 그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가서 지금보다 더 많이 노력해서 넘어야 할 산들이 많아요. 벌써부터 주전선수로 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어요. 히딩크 감독이 충고해준 대로 천천히 적응하는 시간을 갖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거라고 여러분들도 믿죠? 어디를 가든 90분을 줄기차게 뛰어 다닐 수 있는 그의 식지 않는 도전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1. 박지성 선수와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여 ‘인간 박지성’과 ‘축구선수 박지성’에 대해서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그의 프로필을 보고 여러분의 프로필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2. 박 선수의 다양한 별명을 알아보고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나의 별명 또는 별칭을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 보세요. 신문의 광고문구를 이용하면 재미있는 별칭이 나올 거예요. 그리고 신문에 나와 있는 인물에게도 그에 맞는 별칭을 지어보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3. 박 선수의 포지션에 대해 많이 나와요. 축구에 대해 조사하고 용어나 경기규칙. 유례 등을 알아보세요. 경기용어를 북한용어와 비교해 보는 것도 심화학습으로 좋아요.

    4. 박 선수는 많은 단점이 있으면서도 그 단점을 극복했어요. 과정을 이야기해보고 나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야기 해보세요.

    5. 신문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기사를 스크랩해보고 이들의 공통점을 분석해 보세요. (예를 들면. 도움을 준 사람. 장단점. 성공요인 등)

    6. 여러분이 신문기자라고 가정하고 박 선수의 경기를 예상하여 스포츠기사를 작성해보고. 박 선수와의 인터뷰 기사도 만들어 보세요.

    7. 영국이라는 나라와 축구로 유명한 도시들을 조사해서 박 선수가 축구 말고도 적응해야 할 사례들을 묶어서 가이드 책자를 만들어 선물을 하면 어떨까요?

    8. 한 개인의 소질 계발과 국가발전의 관계에 대해서 토론해 보고 사례를 신문에서 찾아 예를 들어가며 스피치 해 보세요.

     ▶필자 약력 : 한국NIE협회 부산 경남 책임강사 /  신문방송학 석사 / 동아대.신라대 사회교육원 출강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